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울경 단체장들, '지방분권 추진·덩어리 규제 해소' 촉구
상태바
부울경 단체장들, '지방분권 추진·덩어리 규제 해소' 촉구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22.07.2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과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그린벨트 해제·가덕도 신공항 조기건설
지역균형 발전 위한 포괄적 예산도 요청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부산·울산·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부산·울산·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부산시·울산시·경상남도 자치단체장들이 여당인 국민의힘에 대폭적인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지사는 27일 국민의힘 지도부와 국회에서 열린 부울경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같이 요청했다.

박 시장은 부산엑스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는 동시에 "지방 분권을 적극적으로 해주고 덩어리 규제를 풀어주지 않으면 지역의 자생적 발전이 어렵다"며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포괄적 예산 책정을 촉구했다. 

김 시장은 "자동차·조선·석유화학 3대 주력 산업이 울산의 견인차 역할을 해오다 최근 여러 어려움에 봉착했다"며 기업 유치를 위한 그린벨트 해제 등 정부의 정책적인 배려를 요청했다. 

박 지사는 항공 우주 산업 지원, 남해안 관광 개발을 촉구하면서 "토지 이용 규제를 과감히 풀 데는 풀고 묶을 데는 묶으며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때가 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가덕도 신공항 조기 건설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가덕도 신공항 조기 건설과 부산항 북항 2단계 항만 재개발,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의 경우 수소 산업, 수출형 조선 해양, 소형 원전 개발 등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예산·정책 지원, 사회간접자본(SOC) 확충과 규제 개선을 약속했다. 

경남과 관련해선 "경남은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원전 생태계를 조속히 복원하고 일감을 조기 공급하라고 강조했듯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조속히 재개하고 원전 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부·울·경은 대한민국 경제 전체를 견인할 능력을 가진 곳"이라며 "국민의힘은 제조업의 메카였던 부·울·경이 옛 명성을 회복하고 새 구심점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