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조 탄압·공단내 차별 행위 근절하라" 
상태바
"노조 탄압·공단내 차별 행위 근절하라" 
  • 원주/ 김강태기자 
  • 승인 2022.10.1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원주시설관리공단지회 집회
공단 "부서장들이 평가이유 피드백"
민노총 강원본부 원주시시설관리공단지회가 최근 강원 원주시청에서 노조 탄압 및 성과급 차등 지급, 공단 내 차별 근절 시위를 펼쳤다.
민노총 강원본부 원주시시설관리공단지회가 최근 강원 원주시청에서 노조 탄압 및 성과급 차등 지급, 공단 내 차별 근절 시위를 펼쳤다.

민노총 강원본부 원주시시설관리공단지회가 최근 강원 원주시청에서 노조 탄압 및 성과급 차등 지급, 공단 내 차별 근절 시위를 개최했다.

18일 지회에 따르면 원주시설관리공단이 노조를 탄압하기 위해 표적 징계를 일삼고 평가금 차등 지급을 수단으로 공단 내 무한 경쟁 및 갈등을 유발하는 ‘일방적인 줄세우기’ 문화가 자리 잡혀 있다고 밝혔다.

민노총 원주시설관리공단지회 관계자는 “시설관리공단이 민노총 원주지역 지부장 J모씨가 영리단체 활동을 한 것이 아님에도 겸직금지 의무위반을 이유삼아 직위 해임했다”며 “이는 민주노총에 대한 표적징계이고 노조탄압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민노총이 제공한 결정문에 따르면 원주시설공단은 국가인권회로부터 100인 미만 사업장 근로 경력을 인정해 주지 않아 “합리적인 이유 없이 고용(임금)영역에서 불리하게 대우한 평등권 침해의 차별행위에 해당한다”고 결정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차별해 명절휴가비와 생일축하금을 비정규 기간제 노동자들에게 미지급해 강원지방노동위원회에서 차별적 처우라 판단, 개선 명령을 내렸다.

특히 공단의 근로자 성과급 규정에 근무성적 35%, 부서성과 30%, 부서장평가 35%를 반영해 등급을 나눠 차등 지급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노총 관계자는 “부서장에게 잘못보이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고 자신이 받은 등급에 관련해 질문을 해도 답변을 주지 않아 어느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알 수 없다”며 억울한 심경을 밝혔으나 공단 관계자는 “각 부서장들이 평가 이유를 근로자에게 피드백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상반된 주장을 펼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원주/ 김강태기자 
kkt@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