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어르신들 위한 송파구의 '사랑 담은 가방'을 아시나요?
상태바
어르신들 위한 송파구의 '사랑 담은 가방'을 아시나요?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2.08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홀몸어르신들에게 맛있고 깨끗한 한 끼를 전달하기 위해 보온·보냉 기능을 갖춘'사랑 담은 가방'을 제작, 배포한다고 밝혔다. 

구는 결식 우려가 있고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 저소득 독거어르신을 대상으로 풍납종합사회복지관 등 6개소를 통해 주 2회 밑반찬(연 7회 특식) 배달 서비스를 지원 중이다.

현재 배달서비스를 받는 관내 어르신은 총 210명이다.

다만 각 복지관별로 배달용기나 포장방법 등이 천차만별이다보니 미관상의 문제 뿐 아니라 위생적인 부분에서도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구는 음식을 좀 더 깔끔한 형태로 배달하고 적정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도록 별도의 보온·보냉 가방 제작을 기획했다.

이는 ‘사랑 담은 가방’이라는 이름으로 배달용과 보관용 총 1,050개를 제작, 배부한다.

특히 배달용과 보관용을 별도로 제작해 배달 시부터 어르신들이 각 가정에서 보관 할 때까지 변질 등 우려를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또, 단순히 일주일에 두번 반찬을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음식을 만들고 배달하는 이들의 정성과 따뜻한 마음까지 전달하는 세심한 행정 서비스로 평가할 수 있다.

제작비용은 2018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민관협력사업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성금 1,000만원을 후원받아 비예산으로 진행한다.

한편 구는 종합사회복지관 6개소에서 결식 우려가 있는 60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에게 주 6회 경로식당 무료급식을 운영하고, 민간자원을 발굴·연계해 난방용품 및 식료품 지원 등도 지속 중이다.

또, 계속되는 한파 속에서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관내 홀몸어르신 5000여명에 대한 한파 특별관리를 진행하는 등 복지망을 촘촘히 좁히고 있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구는 홀몸 어르신들의 영양결핍을 예방하고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며 “더불어 동별 안전지킴이를 위촉해 독거어르신들의 안전과 건강관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