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공시설물 전기화재 예방장치 의무적용 할당 시급”
상태바
“공공시설물 전기화재 예방장치 의무적용 할당 시급”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8.02.1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헌 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 “의무적 목표 배정해야”
감사지적·예산부족 등 이유로 최저가 자재 구입 지적도

 전국적으로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대형 화재참사와 관련, 인천시가 그에 따른 심각성과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장비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군·구를 비롯 인천시설관리공단, 인천환경공단, 인천시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공공시설 전 분야에 대해 화재예방장치 구매계획 목표 수립 및 예산확보 등 현실적인 방안을 시급히 수립해야 한다.


 더욱이 각 기관별로 시설사업비별 대비 전기화재예방장치 의무 적용비율을 할당해 적극적으로 도입을 유도하고, 그 실적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김정헌 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한국당. 중구2)은 11일 “인천시에 소재한 모든 공공시설물의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전기적 화재 요인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자재와 전기설비는 화재예방 기능이 있는 제품을 의무적으로 우선 적용해야 한다”며 “각 기관별 및 사업별 의무적으로 목표를 배정해 철저하게 이행되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시는 화재발생시 골든타임 내 화재발생여부를 신속하게 소방서에 알려줄 수 있는 ‘전통시장 자동화재속보설비’를 구입해 21개 전통시장에 설치했으며 지난해부터 ‘말하는 소화기’ 보급 사업을 추진하는 등 공공시설의 재산보호 및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 나섰다.


 하지만 인천시 및 각 군·구, 인천시설관리공단, 인천환경공단, 인천시교육청 등의 일선 실무자들은 뒤바뀐 행정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감사 지적 및 예산부족 등을 이유로 무조건 최저가의 자재와 화재예방기능이 전혀 없는 일반 자재를 구입 적용하기 때문에 시민들은 언제 어디서든지 화재로 인한 귀중한 목숨을 위협받고 있다.


 민간 방재전문가들은 “지금이라도 인천시 행정 시스템을 안전제일 위주로 개선해 시설관리자나 실무자들이 모든 공공시설에 화재 예방장치를 도입을 적용하는 행위를 권장하고, 우수하고 모범적인 실적에 대해 포상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적극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