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통합신당 ‘미래당’·반대파 ‘민평당’ 창당 눈앞
상태바
통합신당 ‘미래당’·반대파 ‘민평당’ 창당 눈앞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02.05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유승민·박주선 공동대표 가능성
민평, 초대 대표 김경진 등 초선 거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오른쪽)가 4일 오전 서울 관악구 난향동 휴먼시아 아파트에서 열린 주민대표와의 간담회에 안철수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해 만드는 통합개혁신당인 ‘미래당’과 통합반대파의 신당 ‘민주평화당’(민평당)의 창당 시점이 목전에 다가오면서 두 당의 차기 지도부 구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두 당 모두 지방선거 이후에 전당대회를 열어 다시 지도부를 구성할 예정이어서 지금 꾸려질 신당 첫 지도부는 새롭게 시작하는 당의 내부 전열을 정비하고, 지방선거를 이끄는 일종의 비상대책위원회 성격이 강하다.


 4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관계자에 따르면 미래당 지도부는 2인 공동대표 체제로 가되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와 최근 미래당 합류를 선언한 국민의당 중재파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나란히 공동대표를 맡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대표가 거듭 통합 후 백의종군 입장을 밝힘에 따라 안 대표 자리를 채울 국민의당 몫 공동대표로 박 부의장과 함께 김동철 원내대표, 주승용 의원 등 중재파 3인방이 함께 고려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박 부의장 쪽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 관계자들은 추가 논의를 거쳐 오는 13일 통합전당대회에서 공동대표를 합의 추대하는 방식으로 선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통합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안 대표가 결정할 문제지만 유 대표와 박 부의장 조합으로 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인 것 같다”며 “광주와 대구가 만나 지역 장벽이라는 철옹성을 깬다는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고심 끝에 합류해 미래당에 힘을 실어준 호남 중진들을 예우한다는 차원뿐 아니라 영남과 호남을 대표하는 두 사람이 공동대표를 맡아 영호남 화합과 지역장벽 타파 의지를 천명하겠다는 것이다.
 호남 색깔이 강한 박 부의장 등 호남 중진의 대표 옹립은 통합 추진 과정에서 민평당에 밀려 갈수록 악화되는 미래당에 대한 호남 여론을 다시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으로 볼 수도 있다.


 다른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지만 중재파 3명 중 한 명이 대표를 해야 한다는 현실적인 불가피함은 있다”면서 “박 부의장이 젊은 정당을 표방하는 신당 대표로 맞는지에 대한 우려가 일부 있어 얼마든지 상황이 바뀔 수는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호남중진 카드는 심상치 않은 움직임을 보이는 호남 여론을 달래고 민평당의 기세를 꺾을 현실적인 절충안”이라면서 “호남을 외면하고 보수와 손을 잡은 것이 전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민평당 역시 6일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를 합의 추대한다. 당 대표를 중심으로 최고위원 4인과 원내대표, 여성·청년대표 등 모두 9명으로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일단 박지원 전 대표와 정동영·천정배 의원은 전면에 나서지 않을 가능성이 큰 가운데 초선 의원을 신당 대표로 세우자는 목소리가 주로 나오고 있다.
 파격적인 첫 출발을 통해 지역 유권자들의 시선을 끌고 존재감도 부각시키겠다는 포석이다.


 초선 대표 후보군으로는 김경진 의원이 하마평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는 가운데 최경환 의원·이용주 의원의 이름도 함께 거론된다. 이 가운데 최 의원은 대표직을 할 뜻이 없다고 밝히면서 대신 김경진 의원을 적임자로 공개 추천했다.
 최 의원은 “당에 파격과 과감한 도전이 필요한 시점이라 초선이 대표를 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역량과 지명도 등을 고려할 때 김경진 의원이 대표를 맡으면 좋을 것이다. 많은 의원들과 지지자들도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창당준비위원장인 조배숙 의원이 당 살림을 살뜰히 잘 챙기고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어 조 의원이 그대로 초대 대표까지 맡을 가능성도 있으며, 장병완·유성엽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손학규 상임고문이나 정대철 고문 등 원로층을 대표로 영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당 밖에서 일부 제기되고는 있지만 분위기상 현실화 할 가능성은 크지는 않은 상황이다.


 만약 초선 의원이 초대 대표를 맡게 되면 원내에서 존재감을 드러내야 하는 원내대표는 연륜이 있는 장병완·유성엽 의원 등 중진이 맡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민평당 관계자는 “당을 잘 아는 중진이 당 대표를 맡는 것도 좋지만, 발상의 전환으로 아예 초선 당 대표로 가자는 의견이 더 많은 상황”이라면서 “신·구 조화를 이뤄 지도부를 구성해 나가는 방법이 좋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