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해찬 민주당 대표…‘호통’ 줄이고 ‘소통’ 늘렸다
상태바
이해찬 민주당 대표…‘호통’ 줄이고 ‘소통’ 늘렸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10.2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야 강경발언 자제·현안 주도…당정청 관계서 강한 리더십 구현
당내 의원과 ‘식사정치’로 스킨십 강화…협치 미흡 지적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당권을 거머쥔 지 두 달로 접어든 가운데 ‘호통’ 이미지를 벗고 ‘소통’ 당대표로 거듭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대표는 노무현정부 시절 국무총리로 있으면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야당 의원들과 거친 설전을 피하지 않아 ‘호통 총리’, ‘버럭 해찬’ 등의 별명을 얻은 바 있다.


 이 대표는 이 같은 ‘호통’ 이미지에 대한 당 안팎의 우려를 불식이라도 하듯 취임 이후 대야 강경 발언을 되도록 자제하고 당내 소통 강화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 대표의 이미지 변신은 전당대회 공약인 ‘강한 여당’을 실현해나가는 과정과 맞물리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 대표는 야당과 각을 세우는 방식이 아니라 정책 현안을 주도하는 당대표의 역할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취임과 동시에 강한 리더십을 표방하며 당정청 관계에서 당의 존재감을 한껏 끌어올렸다.


 이 대표는 한 해 서너 차례 정도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를 매달 열자고 제안해 관철했고, 주요 정책마다 한발 앞서 방향을 제시하며 현안을 이끌었다. 종합부동산세 강화, 공급 확대 주문 등이 대표적으로, 이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과거 ‘당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 나왔던 것과는 달리, 집권당인 민주당이 정국의 한 축으로 무게중심을 잡으며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에 당내에선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21일 “이 대표가 당정청 관계에서 당의 존재감을 확실히 하면서 주요 현안을 선도하고 있다”며 “정책 면에서도 챙겨야 할 길목을 짚어 방향타 역할을 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의 존재감 강화와 함께 당내 소통 강화도 이 대표가 신경을 쓰는 사안이다.


 이 대표는 취임 이후 현안 챙기기와 스킨십 강화를 위해 상임위원회별로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하고 있다.
 ‘식사 정치’로 의원들과 접촉면을 넓히면서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지적이 있었던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외통위, 행안위, 정무위, 국방위 소속 의원들과 각각 점심 자리를 가졌다. 국정감사로 잠시 멈춘 상임위별 오찬은 국감이 끝나는 대로 재개할 예정이다.
 당 관계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상임위별 이슈를 꼼꼼히 챙기는 모습을 이 대표가 눈여겨봤는데, 이를 그대로 실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