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ASF 발병 파주·연천 돼지 1만5천여마리 살처분
상태바
ASF 발병 파주·연천 돼지 1만5천여마리 살처분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19.09.2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경기도 파주와 연천에서 지난주 국내 첫 발병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돼지 1만 5000여마리가 살처분됐다.

파주 2개 양돈 농가에서 지난 20일 ASF 의심 신고가 방역 당국에 접수됐지만, 음성으로 판정 났다.

22일 경기도는 지난 17∼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연쇄 확진된 파주와 연천 일대 7개 농장 돼지 1만5333마리의 살처분을 전날 모두 끝냈다고 밝혔다.

이번 살처분은 구제역 등 다른 동물 전염병 때와 마찬가지로 이산화탄소로 질식시킨 뒤 매몰하거나, 동물 사체를 고온·고압 처리해 기름 등으로 분리한 뒤 사료나 비료 원료로 활용하는 렌더링 방식으로 이뤄졌다.

경기도는 추가 ASF를 차단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시보다 한차원 높은 '최고단계' 대응으로 지속적인 방역 활동을 펴고 있다.

ASF 초기 대응에 실패할 경우, 엄청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가용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과하다 싶을 정도의 대응을 하라"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시에 따른 조처다.

현재 경기도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침에 따라 파주, 연천, 동두천, 포천, 김포 등 5개 '중점방역지역'에 대한 강도 높은 관리를 하고 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태풍 타파와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상황 점검 회의를 열고 "태풍이 지나가고 나면 원점에서 다시 대대적인 소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비가 많이 오면 소독약과 생석회 등이 모두 씻겨나간다"며 "양돈 농가와 지자체, 농협에서 비가 그치면 곧바로 소독작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