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북 올림픽 공동개최 꿈꾼다
상태바
남·북 올림픽 공동개최 꿈꾼다
  • .
  • 승인 2019.02.1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로잔 3자 회동'은 2020년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개회식 공동입장의 틀을 마련하는 것과 더불어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유치의 첫발을 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북한의 김일국 체육상은 15일(한국시간)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만남에서 2032년 하계올림픽을 서울과 평양이 공동으로 유치하겠다는 뜻을 전달한다. 남북 체육 수장의 자격으로 양국 정부의 공식적인 2032년 올림픽 유치 의사를 표명하는 셈이다. IOC는 지난해 9월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유치를 선언하자 남북이 IOC를 방문해 유치 의향을 밝혀 달라고 요청했다.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 개최가 성사된다면 한반도에 기념비적 일이 될 것이다. 이는 스포츠를 통한 평화 구현이라는 올림픽 가치에도 부합한다. 1988년 서울올림픽 때도 당시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 IOC 위원장 제안으로 평양 일부 개최가 시도된 적이 있지만, 결국 불발됐다. 그러나 이번은 다르다. 작년 9월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유치를 선언했고, 양측의 분명한 의지도 확인된다. 한반도에 평화와 화합이 도래했음을 전세계에 선언하고 민족의 동질성을 과시할 수 있는 '통일 올림픽'이 성사될 때까지 남과 북의 모든 정성과 염원이 하나로 이어지길 바란다.


극복해야 할 과제는 적지 않다. 우선 동·하계 올림픽을 통틀어 2개 이상 도시나 국가가 올림픽을 공동개최한 사례는 없었다. 그러나 남북 올림픽 공동개최가 갖는 큰 정치·역사적 상징성을 감안한다면 전세계 국가들의 공감을 끌어내는 게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비용 문제도 리스크로 꼽히고 있다. 서울시가 작년에 시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개·폐회식, 경기장 개·보수, 경기 운영 등에 드는 비용은 남측 예산만 3조857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 북한의 열악한 인프라 상황을 고려하면 비용이 추가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올림픽 공동유치 성사를 위해서는 비용 분담 등에 대한 국민의 뜻이 하나로 모여야 한다. 가장 큰 변수는 시시각각 변할 수 있는 한반도 정세다. 정치·외교적 상황에 따라 현재의 화해 무드가 하루아침에 냉각돼 유치전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있다. 이를 극복하고 성공적 올림픽 유치와 개최가 이뤄지려면 현재 진행 중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대화가 진전돼야 한다. 진정한 평화가 왔다고 국제사회가 인정하지 않는 이상 올림픽 유치도, 성공적 개최도 언제든 걸림돌에 부닥칠 수 있다.


남북과 IOC의 '로잔 3자회동'에서는 2020년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개회식 공동입장 문제도 협의된다. 여자농구, 여자하키, 조정, 유도 등 최소 4개 종목이 단일팀 종목으로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급박하게 구성된 여자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은 평화올림픽의 마중물 역할을 하며 감동의 서사를 써 내려갔다.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이 민족의 화합과 자긍심을 높이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개최를 성사시키기 위해 남북 모두가 평화체제 구축에 노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