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평구,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 24일부터 운영
상태바
부평구,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 24일부터 운영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8.02.1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부평구가 직영하는 나눔과 더함 부평사회적경제마을센터는 지속적인 교육·상담·컨설팅을 통한 마을공동체 발굴과 지역사회 리더 양성으로 지역 공동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24일부터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는 부평구의 주민자치위원회를 담당하는 자치지원팀,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담당하는 구민활동지원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담당하는 복지자원관리팀과 지역공동체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부평사회적경제마을센터가 협업, 처음으로 벌이는 사업이라는 것.
 각 동별로 구성돼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통해 마을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동 위원리더(주민자치위원회,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들이 시너지를 내 더 나은 마을을 만들자는 취지다.
 교육 구성은 22개 동 각 위원들이 모두 참여하는 1회 강연식 교육과 동으로 직접 찾아가는 기본교육 형태로 이뤄진다.
 기본교육은 각 위원들이 개인의 삶과 동 전체 구조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지역리더로 세워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개념과 철학을 공유하고 지역의 문제를 주민스스로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워크숍을 통해 비전을 제시하도록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한다.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의 공통교육은 오는 24일 오전 10시, 27일 오후 2시, 28일 오후 2시부터 각 2시간씩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22개동 전체 위원 1000여 명이 1인 1회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한편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최근 자치분권, 협치, 연대 등의 말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지만, 지역적인 공동체 기반을 형성하지 못한 채 협치와 분권을 논할 수 없다”며 “지역공동체를 살리기 위한 가장 중요한 마중물인 동 위원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가 제대로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