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산시, '글로벌허브도시 조성' 시민조사 결과 "부산 발전 기대 높아"
상태바
부산시, '글로벌허브도시 조성' 시민조사 결과 "부산 발전 기대 높아"
  • 부산/이채열 기자
  • 승인 2024.05.0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발전 도움 92.3%, 시 여건과 환경에 적합 78.3% 인식 높아
부산시가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에 대한 시민인식 조사결과를 2일 발표했다.[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에 대한 시민인식 조사결과를 2일 발표했다.[부산시 제공]

부산시민의 10명 중 9명이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이 부산의 획기적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올해 시정목표 중 하나로 역량을 결집하고 있는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에 대한 시민인식조사'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부산 시민의 정책 인식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글로벌허브도시' 정책의 시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설문 조사는 만 18세 이상 부산 거주 시민 1천 명을 표본으로 지난 4월 12일부터 4월 18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진행했다.
 
주요 설문 내용은 ▲부산글로벌허브도시 인지도 ▲정책 여건 및 환경 적합도 ▲분야별 추진사업 중요도 ▲성공적 조성시 기대되는 효과 ▲부산발전 도움 정도 등이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정책에 대해 부산 시민의 65.8%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허브도시 조성 기반 마련을 위해 우선해야 하는 분야로 ‘물류・거점 조성’을 꼽았으며, 환경 조성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분야로 ‘국제적 접근성 및 부산시 내부 교통망’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부산 시민 대부분은 글로벌허브도시가 현재 부산시의 여건과 환경에 적합(78.3%)하고, 부산 발전에 도움(92.3%)이 된다고 응답했다.
 
그뿐만 아니라,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조성 시 부산 위상 강화 여부를 묻는 응답에 86.2%가 강화될 것으로 답해 국제적 위상 강화에 대한 기대감도 여실히 드러났다.

또한,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의 기대효과로 '일자리 창출과 부산경제 활성화(60.2%)'가 가장 높게 나타나, 부산 시민은 글로벌허브도시 정책의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글로벌허브도시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48.4%)’이 가장 필요하고, 다음으로 ‘부산시의 적극적인 홍보 및 투자 유치(27.6%)’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개발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글로벌 허브도시로의 도약이 부산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사명임을 되새기고, 시민이 행복한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에 집중하겠다”라며,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과 체감도를 정확히 파악해 실질적인 정책으로 잘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 1월 25일 '부산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안'을 부산지역 여야의원 전원 공동으로 발의했으며, 신속한 제도화와 정책 추진으로 글로벌허브도시 조성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해 21대 국회 내 법안 통과 등을 촉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