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고양시, 산업생태계 조성 드론 메카로 급부상
상태바
[기획특집] 고양시, 산업생태계 조성 드론 메카로 급부상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2.03.0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면적 4524㎡ 규모 화전드론센터 건립...140억 투입 올 하반기 준공
대덕드론비행장 자격증 취득·실증시험장 활용 올해부터 본격 운영
드론택시 클러스터·산업박람회 등 추진..."드론산업 성장 적극 지원할터"
화전드론센터 조감도. [고양시 제공]
화전드론센터 조감도.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는 드론센터를 건립하고 드론비행장, 드론택시(UAM) 클러스터, 드론산업박람회 등 관련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 화전드론센터에서 기업지원, 제품개발, 시민 체험·교육 운영
시는 한국항공대학교가 위치한 화전동에 드론산업 성장과 창업생태계 구심점이 될 드론센터를 건립중이다.

센터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4524㎡ 규모이며 총 예산 140억원이 투입, 올 하반기 준공예정이다.

센터에는 날씨의 영향에 관계없이 드론을 날릴 수 있는 ‘드론 실내비행장’을 1,800㎡ 규모로 만든다.

너비 23.7m에 길이 76m, 높이 16m로 시제품 테스트, 드론 스포츠경기 개최, 시민 드론 체험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드론기업 입주공간도 마련해 창업생태계를 조성하고 드론산업 성장을 지원한다.

드론 제작업체와 소재·부품·장비 생산기업이 입주하고 드론R&D센터, 공동작업실 등 활동공간도 생긴다.

기업간 협업체계와 R&D센터 운영, 한국항공대학교와 네트워크구축으로 연구협력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산업용, 하이브리드 드론 교육, 항공촬영, 관제, 인프라 진단, 드론방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방법을 교육한다. 드론통합 관리운영체계, 드론 R&D 실증 및 드론 개발연구도 지원한다.

고양시가 지난해 4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4524㎡ 규모로 총 140억원이 투입될 화전드론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고양시 제공]
고양시가 지난해 4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4524㎡ 규모로 총 140억원이 투입될 화전드론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고양시 제공]

● 대덕드론비행장, 드론자격증 취득과 실증시험장으로 활용
지난해 12월 덕은동 대덕생태공원 내 고양대덕드론비행장이 문을 열었다. 총 면적 6,020㎡이며 2,400㎡(120m×20m) 규모의 활주로와 드론탐지관제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비행장에서는 관련 기관의 비행 승인 및 촬영 허가를 받은 7kg 이하 드론을 최대 120m 상공까지 날릴 수 있다.

지난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상설실기시험장 공모에 최종 선정돼 올해부터 드론 실기시험장으로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8월 SK텔레콤과 드론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드론앵커센터 입주 기업 지원, 드론 통신 관련 소재·부품·장비 개발 상호 협력, 드론 관련 신사업 모델 공동 발굴, 상생 플랫폼 구축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 드론택시(UAM) 클러스터 조성
시는 지난해 11월 한국항공대학교,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UAM산업 발전협력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UAM 관련 공동연구 및 사업협력, UAM전문인재양성 및 항로개발, UAM인프라 구축 협력, UAM산업 동향 파악 및 상호 교류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부지선정 및 주민수용, 한국항공대학교는 항로개발 및 전문인재양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인프라설계에 관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한국항공대학교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돼 6년간 국비 55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시는 한국항공대학교가 순조롭게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시는 올해 하반기 효과적인 UAM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UAM 클러스터 구축 예정지에 대해 수요예측, 항로연구, 이착륙장(버티포트) 구축에 대한 교통편의성, 공항 접근성, 관광 연계망, 시민만족도, 지역경제활성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효용성을 분석할 계획이다.

시는 장기적으로 국내 최대전시장인 킨텍스가 있는 장점을 살려 드론산업박람회 개최도 모색하고 있다.

드론산업박람회에서는 드론업계 주요기술과 제품, 활용현황 등을 전시와 체험으로 느낄 수 있다.

UAM 개발 세계동향, 규제 및 제도 혁신, 투자에 관한 컨퍼런스도 열리고 경진대회를 통한 드론활용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산업의 저변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준 시장은 “드론산업은 항공촬영, 물류배송, 교통, 안전진단, 스마트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화전드론센터와 일산테크노밸리 4차산업 인프라, 기업·대학교·연구원을 연계해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드론산업 성장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