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워인터뷰 226] 박형덕 동두천시장 "4년후 구석구석 활력 넘칠것"
상태바
[파워인터뷰 226] 박형덕 동두천시장 "4년후 구석구석 활력 넘칠것"
  • 동두천/ 진양현기자
  • 승인 2022.07.2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C노선 연장·국가산단 확대개발
제생병원 조기 개원·의대 설립 ‘자신’
박형덕 동두천시장 [동두천시 제공]
박형덕 동두천시장 [동두천시 제공]

[전국은 지금 - 파워인터뷰 226]
박형덕 동두천시장

민선 8기 박형덕 경기 동두천시장이 시의원과 도의원을 거치며 쌓아온 민생 현안 해결 능력은 이미 현장 행정 전문가로 불릴 만큼 지역 내 정평이 나 있다.

21일 박 시장은 본지와 인터뷰에서 “4년 후 동두천은 골목 구석까지 활력과 기운이 넘치는 도시가 되고, 시민의 얼굴에 웃음꽃이 필 것”이라며 “시민 모두에게 힘이 되는 동두천시장이 될 것”을 자신했다.

박 시장은 수년 전부터 지역 발전을 위한 치밀한 밑그림을 그려왔다. 지난 선거에서는 ‘동두천을 새롭게, 시민을 힘 나게’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지역 발전의 핵심을 정확하게 관통하는 굵직한 대표 약속과 세밀하게 디자인한 발전 로드맵을 내놓은 바 있다.

다음은 박 시장과의 일문일답.

●민선8기 시정 운영 기본방향은
민선8기 동두천시 시정구호를 ‘동두천을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로 정했다. 시민 삶의 질 개선과 지역 발전 등 시민을 힘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연구해 행동과 결과로 보여줄 생각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혁신·창의·공정한 도시’, 시민이 행복한 도시’, ‘새로운 도약, 미래를 여는 도시’, ‘따뜻한 동행, 살기 좋은 품격도시’ 등 4대 시정방침을 확정했다.

시정방침 구현을 위해서는 미래역량 교육지원 확대,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복지 안전망 확충, 문화·관광·체육 역량 강화, 청년지원 확대,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 조성, 교통인프라 확충, 보건의료 지원확대 등 8대 중점과제를 선정해 추진하려 한다. 9만3000여 시민과 함께 새로운 동두천을 만들기 위해 더 크게 듣고, 더 많이 뛰겠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은
국가산단 조성을 필두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시책,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 지원, 경기도 일자리재단 동두천 이전을 역점 시책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먼저 국가산단의 2단계 확대개발을 추진해 첨단 기업투자를 유치하고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과 젊은 도시로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 또 경기도 일자리재단의 신속한 동두천 이전을 통해 일자리 창출, 세수 증대 및 주변 상권 활성화 등 지역경제가 한층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겠다.

아울러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과 함께 ‘소상공인 특례보증 이차보전’(융자금 이자 지원), ‘특례보증 수수료 지원사업’을 추진해 소상공인의 적기 자금 활용을 돕겠다.

●GTX-C노선 동두천 연장을 위한 전략은
지난 6월 국토부에서 광역교통법 개정안 입법을 예고하며 광역철도 지정기준(40㎞)을 삭제함에 따라 GTX-C 동두천 연장에 대한 제도적 문제가 해결됐다. GTX-C 동두천 연장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로 선정된 이후 국토부에서 노선 연장(동두천~평택)에 대한 기본계획 수준의 검토를 수행하는 등 정부의 의지가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민간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은 수익성, 즉 수요확보다. 시는 국가산단 확충, 동두천시 내 복합환승센터 구축 방안, 역세권 개발 방안 등의 추가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생병원 조기 개원&의대 설립을 위한 구상은
경기북부는 고령,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외국인 등 응급의료 수요와 의료 취약자 비율이 높고 인구 대비 의사 수 부족 현상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기북부의 현실은 제생병원이 개원하면 일거에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제생병원 개원을 위해서는 의료인력 충원이 절실한 만큼 의대 유치를 추진 중이며 대진대학교 의과대학 설립추진위원단, 대진의료재단과 긴밀히 논의하고 있다. 또 의대 설립을 위한 관련법 개정을 위해 경기북부 국회의원들과도 협조를 이어갈 계획이며 다각적 검토를 통해 일부 개원을 추진하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시민께 한마디
시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합하고 단결해야 한다. 대립과 갈등을 넘어 동두천 발전과 시민 행복이라는 시민의 염원을 오롯이 담아낼 수 있는 시정을 펼치겠다.

시의 주인은 시민 여러분이다. 시정의 진정한 동반자로서, 시 발전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이뤄나가는 데 힘을 하나로 모아주시고 관심과 응원을 실어주길 부탁드린다.

[전국매일신문] 동두천/ 진양현기자
jyh@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