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군포시 그림책꿈마루 위탁 운영비 '도마위'
상태바
군포시 그림책꿈마루 위탁 운영비 '도마위'
  • 군포/이재후기자
  • 승인 2023.12.1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시의회 "효과 전무·전문성 결여"
철쭉축제 사업비 대규모 증액 질타
군포시의회가 2024년도 시 예산 중 그림책꿈마루 위탁 운영비와 철쭉축제 사업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군포시의회 제공]
군포시의회가 2024년도 시 예산 중 그림책꿈마루 위탁 운영비와 철쭉축제 사업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군포시의회 제공]

경기 군포시의회가 2024년도 시 예산 중 그림책꿈마루 위탁 운영비와 철쭉축제 사업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11일 시의회에 따르면 그림책꿈마루의 올해 운영 경비는 3억5100만 원(7월부터 위탁)이었으나 내년도 관련 예산은 총 14억7000만 원으로 2배 정도 증액됐다.

또 철쭉축제 사업비도 올해 4억 원 대비 2억 원 많은 6억 원으로 2024년 예산이 편성돼 긴축재정 상황에 역행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제271회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중 문화예술과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그림책꿈마루 예산안 심의에서 민간 위탁 사업의 효과가 의심되고 위탁업체 직원들의 전문성 활용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이우천 의원은 "시 직영 구상 중 민간위탁 전환된 시설로, 위탁업체가 선정 심의에서 연간 7억 원이면 운영 가능하다고 제안했던 것으로 아는데 왜 이런 예산안이 편성됐나"며 "특히 카페 운영에만 1억6000만 원 정도, 퍼주기식 지원이 계획돼 비정상적이다"고 지적했다.

이동한 의원은 "위탁 법인이 성과분석 없이 기존 사업비를 대폭 인상하고 구체적 계획안 없이 신규 사업비도 큰 규모로 제출했다"며 "뿐만 아니라 외국어, 요가, 원예 등의 강좌를 운영한다는 방침이 시설의 성격과 맞는지도 의문이다"고 말했다.

신경원 의원은 위탁업체의 자구책이 없는 상황에서 시가 상한선 없이 무리하게 사업비를 지원해 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위탁 과정에서 여러 문제가 예상됐는데 현실이 되는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훈미 의원은 그림책꿈마루 관련 사업 중 1억 원 규모인 그림책 공모전의 기획 재점검을 주문했고, 이혜승 의원은 급진적 예산 증액이 아닌 순차적 사업 확대를 제안했다.

철쭉축제에 대해서는 긴축재정 상황에서 일회성 행사 개최를 위해 예산 증액을 추진한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동한 의원은 "지역 내 문화예술 전문가들을 활용하면 사업비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했고, 이우천·이혜승 의원은 축제 기획 과정에 정치적 개입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훈미 의원은 "차별화된 기획 없는 예산 증액은 이해하기 쉽지 않으며, 대규모 사업의 경우 기획서 초안도 없이 예산안을 제출하는 관행은 문제가 있으니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전국매일신문] 군포/이재후기자
goodnew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