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수산단 석유화학 위기 대응 방안 모색
상태바
여수산단 석유화학 위기 대응 방안 모색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23.12.1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회재 의원, 석유화학 위기극복 간담회 개최
국가산단특별법 제정 등 지원 필요
여수산단 석유화학 위기극복 간담회 개최 [여수시 제공]
여수산단 석유화학 위기극복 간담회 개최 [여수시 제공]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여수시을)은 지난 11일 여수상공회의소 챔버홀에서 석유화학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경쟁력 제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 의원이 주최한 이날 간담회는 한국석유화학협회 정광하 본부장이 ‘석유화학 위기 원인분석’ 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화학산업팀과 GS 칼텍스 김기응 대외협력부문장, 롯데케미칼 박수성 생산본부장, LG 화학 이현규 상무 등 석유화학업계가 패널토론에 참여했다.

석유화학산업은 국내 4 위의 국가 기간산업이며 글로벌 시장점유율 2 위의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이지만 2023년 상반기 주요 석유화학기업들의 상반기 수출은 전년 대비 23.2% 감소했으며 영업 이익은 4,655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최근 글로벌 위기 속 원자재 비용 상승, 중국 시장점유율 하락 등으로 인한 위기 장기화 우려가 깊어지고 있어 이에 국회와 정부 석유화학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위기 대응을 위한 자리를 가졌다.

김 의원은 간담회 인사말에서 “국제 유가 상승과 원·달러 환율 상승 , 중국의 수요감소에 신증설 투자까지 겹치면서 결국 최대 수출국이자 경쟁국인 중국에 우리 석유화학산업의 경쟁력을 잃고 있다”면서 “대내외적 위기 속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모색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당면한 석유화학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라면서 “국가산업단지의 안전성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국가산단 특별법 제정과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 법안 통과를 통해 석유화학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석유화학협회 정광하 본부장은 주제 발표에서 “중국의 석유화학 신증설에 따른 글로벌 공급과잉과 중국 자급률 상승, 경쟁국 대비 원가 경쟁력 하락으로 한동안 석유화학산업의 위기가 지속될 전망이다”라면서 “석유화학산업의 위기가 장기화하지 않도록 국회, 정부와 함께 석유화학업계가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패널로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화학산업팀은 석유화학산업 위기 극복 지원방안을 통해 “석유화학업계의 위기 극복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부터 첨단화학 분야로의 사업재편 및 원천기술 확보 지원, 친환경 전환 지원 등의 구조적 변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GS 칼텍스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여수에 CCUS 클러스터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라고 밝혔으며 이어 롯데케미칼은 “기존 사업의 ESG 경쟁력 강화 및 Green 신사업 진출로 지속 성장 체계를 구축하고 기업 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석유화학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범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