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정은 시대'北 대규모 권력이동
상태바
'김정은 시대'北 대규모 권력이동
  • 연합뉴스/ 이상현기자
  • 승인 2016.05.11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은 9일 열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차 전원회의를 통해 본격적인 ‘김정은 시대’를 이끌어갈 당의 핵심 엘리트 진용을 공개했다.
 이번에 직위상 변동이 있었던 인물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사는 최룡해다.
 그는 박봉주 내각 총리와 함께 정치국 상무위원회에 재진입했다. 또 신설된 당 중앙위 정무국의 부위원장 명단에서도 가장 앞에 자리했다.
 내각을 대표하는 인물인 박 총리에게 상무위원 자리가 주어졌다면, 당을 대표하는 측근에는 최룡해가 꼽힌 셈이다.
 김정은 체제 들어 2014~2015년 상무위원을 역임하는 등 공식 서열 3위까지 올랐으나 지난해 말 ‘혁명화’ 과정을 거치며 부침을 겪은 그는 이번 당 대회를 통해 김정은 ‘당 위원장’에 이은 당내 2인자 자리를 굳혔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최룡해가 측근 중의 최측근으로 다시 복귀했다. 김정은 다음 2인자 자리로 볼 수 있다”며 “김정은의 ‘청년중시’ 사상과도 관련이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도 “이번 인사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최룡해가 다시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으로 승진하고 정무국 부위원장 가운데 가장 먼저 호명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종전 비서국 인사들이 대거 그대로 이름을 올린 정무국(신설)에 새롭게 포함된 인물들도 향후 북한에서 옛 당 비서의 역할을 맡아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리수용(외무상)과 리만건(당 군수공업부 부장)이 바로 그들이다.
 리수용의 경우 일반적으로 정무국 부위원장(옛 당비서)이 외무상을 겸하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그가 건강이상설이 있는 강석주 국제담당 비서의 자리를 맡았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따라서 이번에 정치국 후보위원 자리에 오른 리용호 외무성 부상이 외무상 자리에 올랐을 것으로 보인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대상에 포함된 북한의 리만건(군수공업부장)도 이번에 정치국 위원과 당 중앙위 정무국 부위원장 자리에 이름을 올려 앞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더욱 핵심적인 역할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은 이번에 당 중앙위 부장 자리를 확보하지는 못했지만 중앙위 위원에 이름을 올려 향후 활동의 보폭을 넓힐 것임을 시사했다.
 양 교수는 “정치국 위원에 올랐다는 것은 당 부장 임명이 시간 문제라는 것”이라며 “앞으로 더욱 활발하게 공식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만들어졌다”고 평가했다.
 반면 건강이상설이 나도는 와중에 이번 당대회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은 강석주 당 비서와 지난해 국방위원회에서 밀려난 박도춘 전 군수담당 비서는 이번에 주요 포스트에서 완전히 빠지면서 과거의 인물로 된 것으로 보인다.
 또 김락겸 전략군사령관도 당중앙군사위원회 위원 명단에서 이름이 빠졌다. 이는 잇단 무수단 미사일 발사 실패의 책임을 진 것으로 풀이된다.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인 리용무 당 정치국 위원도 이번에는 명단에서 이름이 빠져 향후 추가적인 직위 변동이 예상된다.
 올해 김정은의 현지지도와 시찰에 최다 동행하는 등 김정은 정권의 새로운 실세로 부각된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도 당내 승진과 관련해서는 다음 기회를 노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