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친박.비박,당권 충돌 불가피 '최경환 출마'여부가 최대변수
상태바
與 친박.비박,당권 충돌 불가피 '최경환 출마'여부가 최대변수
  • 서정익기자
  • 승인 2016.05.11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잠재적 당권주자 후보군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총선 참패 직후 ‘책임론’에 휩싸여 ‘2선 후퇴 압박’에 내몰렸던 친박(친박근혜)계는 원내대표에 중립·범친박으로 분류되는 정진석 당선인이 선출되면서 기사회생하는 분위기이다. 특히 일각에선 정권재창출을 위해 당권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세를 얻고 있다.
 그러나 비박(비박근혜)은 강력한 당 혁신과 쇄신 드라이브를 주장하며 당내 친박계는 물론 청와대까지 자숙할 것을 압박하고 있어 당권을 거머쥐기 위한 양대 계파간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서 가장 큰 변수는 친박 핵심인 최경환(4선·경북 경산) 의원의 출마 여부다.
 특히 최 의원의 출마여부는 유력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이주영(5선·경남 창원마산합포) 의원의 행보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친박계지만 계파 색채가 옅고, 몇 차례 원내대표 경선을 준비하는 동안 동료 의원들과도 친분을 쌓았기 때문에 일단 결심만 하면 최고위원회 진입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최 의원이 출마를 접은 것 아니냐는 추측이 가능한 대목이다. 최 의원 출마 시 이 의원이 양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었기 때문에 이미 교통정리를 마친 것 아니냐는 것이다.
 비박계지만 최 의원과 같은 경북권의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도 최 의원의 거취에 따라 전대 출마 여부를 저울질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일각에선 지난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유기준 홍문종 의원에게 ‘친박 자숙론’을 내세우며 출마 포기를 종용했던 최 의원이 두 달 만에 말을 뒤집고 자신이 전대에 출마하는 것은 부담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그러나 여소야대 국면에서 주류인 친박이 당권마저 내줄 경우 박근혜 정부 집권 하반기 권력 누수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청와대가 출마를 원한다면 결국에는 나서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팽팽하다.
 친박계에서는 청와대 정무·홍보수석을 지낸 이정현(전남 순천) 의원도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했고, 홍문종(경기 의정부을) 의원도 출마에 무게를 두고 추이를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친박이지만 총선 공천 과정에서는 후방에 있던 4선의 정우택(충북 청주 상당) 한선교(경기 용인병) 의원도 최 의원을 포함한 친박계의 움직임을 면밀히 주시하며 출마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친박계 의원은 10일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당의 투톱으로서 국정 운영의 강력한 조력자가 돼야 한다”면서 “패배주의에 젖어서 친박계가 가만히 있으면 모두 공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박계 대표적 주자로는 정병국(경기 여주·양평) 의원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다. ‘원조 소장파’로 통하고, 수도권에서 내리 5선한 경력을 발판으로 당 쇄신 작업에 가장 부합한다는 게 정 의원 지지자들의 주장이다.
 비박계 3선 그룹에서는 김성태(서울 강서을) 의원이 물망에 오른다. 참패한 서울에서 줄곧 당선됐고, 그동안 당청 관계에 대한 쓴소리를 지속적으로 냈다는 점에서 쇄신파의 지원을 받는다는 얘기가 들린다.
 재선의 이은재(서울 강남병) 의원도 자신의 의사와 관계 없이 후보군에 포함돼 있다. 새누리당의 아성이었던 강남이 이번 총선에서 뚫린 만큼 지도부 입성을 통해 복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여성은 5명 선출직 중에 무조건 한 명 포함시켜야 한다는 조항 때문에 출마할 경우 당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