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초학력 미달' 급증에…내년 2월부터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
상태바
'기초학력 미달' 급증에…내년 2월부터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3.12.1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고 7개 학년 대상 실시
초3·중1 '전수평가' 권고…평가 참여여부, 교육청 평가에 반영키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이 늘어나자 학생 개개인의 학업 수준을 진단하고 지원하고자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가 내년 초·중·고 7개 학년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학업성취도 평가에는 각 학교(급)가 자율적으로 참여하게 되지만, '책임교육 학년'으로 지정된 초3과 중1에 대해서는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교육부가 각 교육청에 권고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를 내년 2월 20일부터 4월 30일까지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맞춤형 학업성취도평가는 한때 '일제고사'로 불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는 별개의 평가로, 학교(급)별로 자율적으로 신청해 치르는 진단평가다.

진단 결과에 따라 중점적으로 학습을 지원하는 대상을 추려내기 위해 시행된다.

[교육부 제공]
[교육부 제공]

지난해와 올해에는 초6, 중3, 고2만을 대상으로 했으나 내년부터는 초3·5·6, 중1·3, 고1·2로 평가 지원 대상이 확대된다.

당초 교육부는 초5와 고1에만 신규로 평가를 도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6월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하면서 초3·중1을 책임교육 학년으로 지정해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함에 따라 이들을 포함해 총 7개 학년 학생의 학력을 진단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교육부는 책임교육 학년으로 지정된 초3, 중1은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전체 학생이 학력을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초3, 중1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 참여 여부를 시도교육청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수 평가를 권고하긴 했으나) 초3, 중1 평가 참여 여부는 각 교육감의 판단에 따라 다를 것"이라면서도 "가급적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적극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에 참여하려는 학교는 학급 단위로 희망하는 날짜를 선택해 내년 1월 9일부터 평가 시행 2주 전까지 신청하면 된다.

초3은 문해력과 수리력 등 2개 교과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나머지 학년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고2는 국어, 수학, 영어)과 함께 사회·정서적 역량을 진단받는다.

[교육부 제공]
[교육부 제공]

중1의 경우 자유학기제 취지를 고려해 진로·적성 진단 검사를 제공한다.

평가는 컴퓨터 기반 평가(CBT) 방식으로 실시되며, 학생은 학교에서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컴퓨터 등을 통해 시험에 참여할 수 있다.

초3은 발달 수준과 기기 활용 경험 차이 등을 고려해 지필평가 방식으로도 응시할 수 있다.

평가 결과는 교과별 성취 수준(최저 1수준∼최고 4수준)과 정밀한 학업성취 정보를 담아 학교(급)에 제공되며, 학교는 진단 결과를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진단 결과에 따라 중점적으로 학습을 지원하는 대상을 현재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서 2025년에는 '중·하위권' 학생까지 계속 확대한다. 이렇게 하면 전체의 5% 규모인 지원 대상이 30%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학업성취 수준 진단 결과를 토대로 정규수업, 방과 후 연계 지도, 기초학력 지도 강사 지원, 방학 중 학습 도약 계절학기 운영 등으로 체계적인 맞춤 학습을 제공해 기초학력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