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조폐공사, 디지털 증지 개발 성공… '유통추적시스템'으로 불법유통 차단
상태바
조폐공사, 디지털 증지 개발 성공… '유통추적시스템'으로 불법유통 차단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3.12.1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아이(주)와 공동 연구개발 통한 동반성장 기술 협력 기대
한국조폐공사는 고밀도 바코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보이스아이(주)와 8개월 동안의 공동연구 끝에 디지털 증지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조폐공사 제공] 
한국조폐공사는 고밀도 바코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보이스아이(주)와 8개월 동안의 공동연구 끝에 디지털 증지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조폐공사 제공] 

한국조폐공사는 고밀도 바코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보이스아이(주)와 8개월 동안의 공동연구 끝에 디지털 증지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디지털 증지란 디지털 보안코드가 내장돼 제품제조 및 유통 출고 단계에서 제품에 부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정품인증뿐만 아니라 제품 생산부터 소비까지 모든 유통망에 대한 추적과 통제가 가능한 기술이다.

조폐공사는 이번에 개발된 디지털 증지가 공사의 보안기술과 보이스아이社의 고밀도 바코드 기술이 융합된 것으로 브랜드 보호기술경쟁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 설명했다.

공사는 이번 기술 개발 성공으로 브랜드 보호 사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공사의 브랜드 보호 사업은 농산물, 화장품 등 K-브랜드 보호를 위해 보안라벨을 부착하는 정품인증 중심으로 추진됐다면 디지털 증지 도입으로 정품인증을 넘어 담배, 주류, 의약품 등 불법유통 방지가 필요한 소비재까지 그 범위가 확장될 것이라 내다봤다.

실제로 미국,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에서는 담배에 납세필증(Tax Stamp) 형태로 디지털 증지가 부착되어 유통되고 있다. 담배뿐만 아니라 주류에도 세금 징수와 제품의 진위확인, 유통망 관리를 위해 디지털 증지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사는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브랜드 보호기술 시장은 조작식별, 유통추적, 정품인증, 도난방지 분야로 구분되는데 2019년 이후 매년 평균 약 4.4%정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유통추적 분야는 매년 약 6.1%의 성장세를 보이며 2024년 시장규모는 16억 230만 달러, 한화로 2조 1천 억(12월 12일 원달러 환율 1,315원 기준) 규모로 내다보고 있다.

성창훈 사장은 “국내 기업과의 동반협력으로 기술기업 으로서의 새로운 면모를 갖추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 개발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