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약속 이행하라"···동두천시 범대위, 시민 총궐기대회
상태바
"약속 이행하라"···동두천시 범대위, 시민 총궐기대회
  • 동두천/진양현기자
  • 승인 2023.12.13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0여 명 운집 “70년 안보희생 보상으로 응답하라” 
캠프 케이시·호비 즉각 반환·동두천 특별법 제정 등 요구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동두천시 제공]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동두천시 제공]

경기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궐기대회에는 박형덕 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김승호 의장, 도·시의원, 시민 600여 명이 참여해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동두천에 정당한 보상’을 촉구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2015년, 동두천시에 ▲정부 대책 기구 설치 ▲국가 주도 국가산업단지 조성 ▲반환 공여지 정부 주도 개발 등의 지원대책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약속들은 10년 가까이 철저한 외면과 무관심 속에 이행되지 않고 있다.

시와 범대위는 이번 궐기에 앞서 국방부 장관·주한 미국 대사 면담 신청, 건의문 발송, 국회 기자회견 등의 방식을 통해 동두천이 당면한 어려움과 실상을 알렸지만 아무런 응답을 받지 못한 상태다.

범대위는 궐기대회를 통해 ▲캠프 케이시와 호비의 즉각 반환 ▲평택과 같은 동두천 특별법 제정 ▲국가 주도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개발 ▲경기 북부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과대학 설립 등 네 가지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심우현 범대위원장은 “제공 면적이 3%에 불과한 평택에는 특별법 제정과 예산 폭탄을 지원하면서 시 전체 면적의 42%, 그마저도 정중앙 핵심지를 무상으로 미군에게 내어주며 연평균 3243억 원의 주둔 피해를 보고 있는 동두천을 이렇게 푸대접하는가”라며 “미군기지 이전 지연으로 인한 민자사업 유치 무산, 고용률 3년 연속 전국 최하위, 재정자립도 5년 연속 경기도 최하위 등 동두천시는 쇠락한 도시로 변했다. 정부는 우리 시민의 처절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라. 약속한 내용을 하루빨리 이행하라”고 말했다.

박형덕 시장은 “동두천은 그 자체가 대한민국 안보이며, 역사다. 정부는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동두천에 실질적인 응답과 행동을 보여야 한다”며 “국가안보를 위해 미군 주둔이 지속돼야 한다면, 평택에 상응하는 동두천시 지원특별법을 제정해 동두천시가 소생할 수 있는 활로를 열어달라. 동두천시도 대한민국의 다른 모든 도시와 함께 발전과 번영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3일 국방부 청사앞에서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대정부 요구 집회를 실시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동두천/진양현기자
jy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