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랑구, 상봉역 KTX열차 정차 확정…안동까지 2시간 도착
상태바
중랑구, 상봉역 KTX열차 정차 확정…안동까지 2시간 도착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2.14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9일부터 매일 3회(하행 2회, 상행 1회) 내년말 부산까지 3시간
중랑구청. [중랑구 제공]
중랑구청. [중랑구 제공]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오는 29일부터 상봉역에 중앙선 KTX-이음 열차가 정차한다고 14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렇게 되면 상봉에서 안동까지 2시간 내 도착이 가능해져, 교통 접근성의 획기적인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한국철도공사가 지난 12일 국토교통부로부터 KTX복합열차 및 중앙선 KTX-이음 상봉역 정차 운행계획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4일부터 승차권 판매한다.

청량리역에서 출발한 KTX 중앙선 열차는 상봉역을 정차한 후, 안동까지 달린다. 열차는 하행 2회, 상행 1회로 매일 3회 상봉역에 정차한다. 하행선은 매일 오전 7시 13분과 11시 57분, 상행선은 매일 오후 3시 51분 정차할 예정이다.

구는 그동안 중앙선 KTX-이음 열차 상봉역 정차를 위해 국회, 한국철도공사 등을 방문하며 수차례 협의를 진행해 왔다. 한국철도공사와 합동 조사를 실시하고, 상봉역 선로용량 여유가 확보되는 점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협의 끝에 중앙선 KTX 상봉역 정차를 이끌어냈다.

류경기 구청장은 “중앙선 KTX 상봉역 정차는 2019년부터 정차 당위성을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지역 국회의원 등에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얻어낸 성과”라며 “내년 말 부전 개통 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한국철도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정차 증편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년 말 청량리역~부산 부전역까지 잇는 중앙선 KTX-이음 열차 전 구간이 개통되면 부산까지 3시간 만에 운행이 가능해진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