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도-시군 공동 대응 주요 현안 논의
상태바
경기도, 도-시군 공동 대응 주요 현안 논의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2.15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 개최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전날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오병권 행정1부지사 주재로 도-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열고 소비투자 예산 적극 집행과 연말연시 지역축제 및 다중밀집시설 안전관리 대책 등 도-시군간 공동 대응이 필요한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오병권 부지사는 “12월은 한 해를 꼼꼼히 마무리함과 동시에 내년을 준비하는 시기”라며 “연말까지 소비 투자 분야 재정집행에 집중해 새해 경제 활성화 동력을 확보하고,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가 되도록 현장 중심의 면밀한 안전대책과 취약지역 점검에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 

도는 4분기 소비·투자분야 예산을 연말까지 최대 집행하기 위해 집행잔액·선금·기성금을 적극 집행하는 한편, 계약이 진행 중인 사업의 신속 체결 등 연내 집행가능 사업을 발굴해 민생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대설·한파 대비를 위해서는 시군 국장급을 각 시군 상황실 책임자로 지정해 초기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도로 살얼음 대비, 제설 결빙 취약지역 관리, 내 집 앞 눈 치우기 홍보 등 제설 대책을 강화한다. 

약 6만 명의 취약노인과 15만 가구의 건강 취약계층 안전을 확인하고, 94개소 응급실 가동 등 한파 취약계층의 상시 보호체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도와 시군은 성탄절·해넘이·해맞이 등 연말연시 행사, 축제에 관련된 다중밀집시설과 지역축제 현장을 점검한다.

수용인원 적정 여부와 구급차 진입로가 확보됐는지 살펴보고 시설물을 사전 점검한 뒤 안전관리요원을 배치하는 등 위험 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화재·테러·인파 사고를 철저히 예방할 방침이다.

또 최근 전남·전북 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철새도래지, 과거 발생지 등 위험지역을 대상으로 소독차량 200여 대를 동원해 소독을 강화하고 470여 명의 가금전담관을 활용해 농가 상황전파 및 방역수칙 지도를 실시한다.

한편 도와 시군은 올겨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도내 농장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방역 인력·장비·물자에도 빈틈이 없도록 대비하기로 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