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삼표 부지 등 성수동 일대 '한강변 혁신거점'으로 재탄생
상태바
삼표 부지 등 성수동 일대 '한강변 혁신거점'으로 재탄생
  • 임형찬기자
  • 승인 2023.12.1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2025년 착공 목표로 사전협상 본격 착수
3개동 복합건물…서울 '업무·관광·문화 지원' 역할
서울숲 연결·주변 IT단지 활성화…저층부 선큰광장·친환경 건축물
성수동 삼표 부지에 들어서는 건축물 조감도 예시. [서울시 제공]
성수동 삼표 부지에 들어서는 건축물 조감도 예시. [서울시 제공]

서울 성동구 삼표레미콘 부지를 포함한 성수동 일대가 업무·관광·문화를 견인하는 한강변 혁신거점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달 본격적인 사전 협상에 착수해 2025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17일 시에 따르면 삼표 부지 및 성수 일대의 첨단산업 분야 글로벌 미래업무지구 조성을 위한 국제설계 공모를 진행해 미국 '스키드모어, 오잉스 앤드 메릴'(SOM)사가 제안한 '서울숲의 심장'을 최종 선정했다.

SOM사는 시카고에 기반을 둔 세계적 건축설계 및 엔지니어링 회사다. 부르즈 할리파(두바이), 텐진 CFT 파이낸스센터(중국), 35 허드슨 야드(미국) 등 해외 유명 건축물을 설계했으며 한국에선 63빌딩과 해운대 LCT 설계를 맡았다.

앞서 1977년부터 약 45년간 레미콘공장이 운영됐던 삼표 부지는 지난해 시가 제시한 성수 일대 개발 비전에 따라 회사가 공장을 자진 철거키로 하면서 새로운 전략적 부지로 떠올랐다.

오세훈 시장이 지난 3월 유럽 출장에서 '삼표 부지를 비롯한 성수 일대를 한강변 글로벌 미래업무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함에 따라 시는 3월부터 혁신적 건축물 디자인을 도입하기 위해 국제 설계공모 지침을 마련하고 세계적인 건축가를 초청해 공모에 나섰다.

공모에는 SOM을 비롯해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사옥을 설계한 영국 출신 데이비드 치퍼필드와 독일 뒤셀도르프의 지퍼-RKM 740을 설계한 독일 출신 위르겐 마이어 등이 참여했다.

삼표 부지와 성수 일대는 ▲새로운 목적지 ▲문화 교류의 장 ▲혁신적인 비즈니스 허브 ▲최첨단 주거공간 ▲글로벌 아이콘 등 5가지 목표에 따라 추진된다. 시는 '건축혁신형 사전협상'의 최초 사례인 만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 요소를 충분히 담았다.

건립 부지와 인근 서울숲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부지와 주변지를 활성화해 역동적 문화가 샘솟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세계적 업무지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업무환경 조성에도 집중한다. 

성수동 삼표 부지에 들어서는 건축물 진입 광장 예시. [서울시 제공]
성수동 삼표 부지에 들어서는 건축물 진입 광장 예시. [서울시 제공]

한강·서울숲 등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주거 공간을 비롯해 건축물 자체가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예술문화 아이콘이 될 수 있게 조성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3개 동 건축물에 글로벌 미래 업무단지이자 첨단산업 허브 기능을 수행할 업무·상업·문화·숙박·주거 등 다기능 복합 용도계획을 담는다. 저·고층부는 열린공간으로 제공하고 3개 동 저층부를 연결한 선큰광장을 조성해 단절 없이 도보 이동·교류가 가능하다.

또 국제평가인증제도 인증을 받은 최고 수준의 친환경 건축물(LEED 플래티넘)을 세운다. 서울숲역∼삼표 부지∼중랑천∼응봉역(응봉산)을 연계한 보행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서울 유니콘 창업허브' 등 지역 특화시설을 계획해 주변 상업·업무 지형의 변화를 견인하고 삼표 부지 인근의 성수 IT산업개발진흥지구(준공업지역) 등과 연계해 글로벌 업무지구 시너지를 유도하는 계획도 제시됐다.

부지 일대와 적극적인 연계를 유도하는 연결성·접근성·공공성 강화 방안과 차량 정체 발생 지역을 고려한 광역교통대책, 서울숲 일대 환경 개선 등 공공기여 계획도 포함됐다.

계획안은 서울시·SOM·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협상조정협의회'를 통해 확정된다.

시는 사전협상제도를 통해 공공기여 활용 방안을 적극 유도해 지역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사전협상제도는 5천㎡ 이상 대규모 부지를 개발할 때 인·허가권자인 시와 민간 사업자가 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제도다. 용도지역 상향 등으로 발생하는 계획 이익의 일부를 공공기여로 확보해 지역 여건 개선과 필요 시설 조성에 활용한다.

시는 사업자인 SP성수PFV㈜와 내년까지 사전협상을 완료하고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해 2025년 인·허가,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홍선기 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삼표 부지와 성수 지역이 서울을 대표하는 산업·관광·비즈니스·예술문화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부지 개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합리적인 공공기여를 끌어내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