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내년 공공기관 청년인턴 2만2천명 채용한다
상태바
내년 공공기관 청년인턴 2만2천명 채용한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2.1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 인턴 1만명…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인턴 채용 실적 반영
상위 20% 인턴에 우수 수료증 발급…정규직 지원시 서류 등 우대
서울시와 IBK기업은행 주최로 지난 21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100여 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참 좋은 동행 일자리 박람회'를 찾은 시민들이 각 부스에서 상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와 IBK기업은행 주최로 지난 11월 21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100여 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참 좋은 동행 일자리 박람회'를 찾은 시민들이 각 부스에서 상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에 공공기관에서 청년 인턴 2만2,000명과 6개월 계약 인턴 1만 명을 채용한다.

우수 인턴을 선발해 공공기관 정규직으로 지원하면 우대해준다.

기획재정부는 18일 이런 내용의 '2024년 공공기관 청년인턴 운영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내년 공공기관 청년인턴으로 2만2,000명을 채용한다. 상반기 중에 60%에 해당하는 1만3천명을 채용한다.

계약기간이 6개월인 청년인턴으로는 1만 명을 채용한다. 지난달 기재부가 청년인턴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년들이 가장 원하는 근무 기간은 6개월이었다.

우수 인턴에 대한 우대 조치는 강화한다.

우수 인턴은 업무수행 능력과 태도 등을 평가해 상위 20%를 선발한다. 이들은 우수 수료증과 우수 인턴 추천서를 받을 수 있다.

우수인턴은 공공기관 정규직으로 지원 시 서류·필기·면접 등에서 우대받는다. 예를 들어 인턴 평가가 탁월했던 지원자는 서류를 면제받고 우수 평가를 받은 지원자는 서류 가점을 5% 더 받는 식이다.

정부는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할 때 채용형 인턴 실적으로까지 평가 대상을 확대하고 6개월 이상 인턴을 채용한 실적도 평가하기로 했다. 유인책을 강화해 공공기관의 채용형 인턴 채용과 계약기간이 6개월 이상인 인턴 채용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인턴 채용 규모와 프로그램 내용 등이 우수한 기관을 선정해 부총리 포상도 준다.

인턴의 입사 편의도 높인다.

내년 인턴 채용 규모와 시기 등 계획을 홈페이지에 조기 공개하고 공공기관 채용정보 홈페이지 '잡알리오'의 검색 기능과 공시 기능도 개선한다.

인턴 멘토링을 활성화하고 간담회, 스터디, 워크숍 등 교류 프로그램을 신설해 직무 체험 기회를 넓히고 정보 공유도 확대한다.

올해 공공기관은 청년인턴으로 2만1천명을 채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6개월 기간의 인턴을 통상 채용 기간인 3개월 기간으로 환산하면 채용 인원은 3만2천명 수준이다.

인턴을 경험한 사람이 올해 공공기관 정규직 채용의 20%를 차지하는 등 정규직과의 연계도 강화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는 내년 1월에 기관별 청년인턴 운영계획을 확정하고 관련 가이드라인을 개정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