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 이전기업' 보조금 한도 100억→200억 원 상향
상태바
'지방 이전기업' 보조금 한도 100억→200억 원 상향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2.1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제도개선 계획안 발표
토지매입·설비투자 비용 지원 비율도 확대
원주 부론일반산업단지 조성 부지. [원주시 제공]
원주 부론일반산업단지 조성 부지. [원주시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주최한 '제4차 지방시대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제도개선 계획(안)'을 보고했다.

정부는 산업 시설의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 공동화를 막기 위해 수도권 소재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하는 경우 국가균형발전법에 따라 최대 10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다만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상시 고용 인원이 30명 이상이어야 하고, 투자 금액이 10억 원(대기업은 300억 원) 이상이어야 하는 등 제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이날 산업부가 보고한 제도개선 계획안에 따르면 기업별 보조금 지원 한도는 100억 원에서 200억 원으로 상향된다.

또 지방에 사업장을 신설하거나 증설하는 중소기업이 보조금 수령을 위해 갖춰야 하는 조건 중 신규 고용 최저기준은 30명에서 20명으로 완화된다.

지방 이전 유인을 강화하기 위해 지원 규모는 2배 늘리고, 자동화 등으로 인한 인력 수요 감소를 고려해 지원금 수령 기준은 낮춘 것이다.

대·중소·중견 기업 등 기업 규모에 따라 차등 지급하는 보조금의 지원 비율도 상향된다.

예산제2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예산군 제공]
예산제2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예산군 제공]

기업 규모에 따라 지방 이전을 위한 토지 매입(입지)과 설비 투자(설비)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데, 보조금을 증액하는 것이다.

계획안은 중견기업의 입지 보조금 지원 비율을 5%포인트씩 상향하고, 모든 규모 기업의 설비투자 보조금 지원 비율을 1%포인트씩 높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소재 중견기업이 강원도 강릉·동해·속초시 등 균형발전 중위 지역으로 이전하는 경우 입지 보조금 상한이 현재 토지 매입가액의 '10% 이내'에서 '15% 이내'로 높아진다.

중소기업이 속초시로 이전하는 경우 설비 보조금은 설비 투자금의 '7% 이내'에서 '8% 이내'로 확대된다.

계획안에는 기회발전특구에 입주해 투자하는 기업의 설비 보조금 지원 비율을 5%포인트 가산하는 내용도 담겼다.

성거일반산업단지 준공 전경. [천안시 제공]
성거일반산업단지 준공 전경. [천안시 제공]

산업단지와 공업지역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장 및 보육시설 건축비도 지원 대상에 새로 포함했고, 미래차 기업에 대한 지원 요건도 완화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안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며 "이번 계획을 통해 사업장 이전을 검토하는 기업들의 지방 투자가 확대되고 이를 통해 지방 경제가 살아나고 지방의 일자리가 증가하는 등 효과가 나타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