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선감학원 역사·문화공간 조성 본격 추진
상태바
경기도, 선감학원 역사·문화공간 조성 본격 추진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2.1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존관리 활용계획 연구 용역비
1억 5천만 원 편성…타당성 조사
옛터·건물 11개 동 현장 점검
선감학원 피해자지원센터 방문. [경기도 제공]
선감학원 피해자지원센터 방문.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내년부터 선감학원 역사와 문화공간 조성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내년도 본예산안에 선감학원 옛터 보존‧관리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 용역비 1억5천만 원을 편성했다.

도는 용역을 통해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460-1 일원 선감학원 옛터 및 건물 11개 동에 대해 현장 조사와 보존·활용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한다.

아울러 해당 부지를 희생자들의 아픔과 고통을 기억하고 추모할 수 있는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연차별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도는 선감학원 옛터 보존과 관련한 역사·사회·문화적 가치 등을 분석해 근대문화유산 등록도 병행할 방침이다.

마순흥 도 인권담당관은 "선감학원 피해자분들에 대한 최고의 예우는 잊지 않는 것"이라며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과 생활비 지원은 물론 추모 사업들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선감학원 옛터. [경기도 제공]
선감학원 옛터. [경기도 제공]

선감학원은 일제강점기인 1942년부터 안산 선감도에 설립·운영한 시설로, 1946년 경기도로 관할권이 이관돼 1982년 폐쇄될 때까지 8~18세 아동·청소년들을 강제 입소시켜 노역·폭행·학대·고문 등 인권을 짓밟은 사실이 피해자 조사와 증언, 기록, 발굴 등을 통해 드러났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해 10월 김동연 지사가 공식 사과하고 올해부터 피해자들에게 500만 원의 위로금(일시불)과 월 2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도와 도의회는 조례를 개정해 내년부터는 피해자 가운데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생활안정지원금 대신 생계보조수당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원금이 소득인정액에 포함돼 생계급여를 받지 못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위로금 및 지원금 대상자는 올해 1분기 123명에서 현재 194명으로 늘었다. 

도는 타 시도 거주 피해자들에게도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개정안'을 국회에 건의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