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과원, 안성 중소기업 ‘생산레벨업 지원사업’ 성과
상태바
경과원, 안성 중소기업 ‘생산레벨업 지원사업’ 성과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2.1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2개사 432억 원 매출
34명 신규 고용창출 효과
원가절감·생산성 향상 도모
[경과원 제공]
[경과원 제공]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지난 2013년부터 안성시 중소기업의 생산력 향상을 위한 '생산레벨업 지원사업'을 추진해 원가절감, 품질향상,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2023년 참여 기업 중 하나인 A사는 치킨류 식품 제조업체로 수작업에 의존하는 튀김옷 믹싱 및 코팅 과정에서 품질 불균형 문제를 겪고 있었는데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자동 설비를 도입함으로써 품질 안정화와 생산성 30% 이상 향상, 불량률 50% 감소를 이루었다. 

또한, 유명 프랜차이즈와 치킨류(윙, 봉) 냉동제품의 전국 납품 계약을 진행 중에 있으며 화장품 원료를 제조하는 B사도 이번 과제에 참여했다. 

특히 파우더 워시 제조 시 수작업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 문제를 진동체 작업에서의 원료 투입 방법 개선을 통해 해결했으며 이를 통해 시간당 생산량이 77.8kg 증가하고, 공정 로스율이 1.61% 감소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화장품 시장이 전년 대비 주춤함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인디 브랜드의 성장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B사의 매출은 전년 대비 1.5배 증가했다고 말했다. 

2023년에는 총 12개 중소 제조업체가 이 사업에 참여해 432억 원의 매출과 34명의 신규 고용 창출 효과를 거두었다. 

강성천 경과원 원장은 “생산공정 개선은 기업의 원가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직결되어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며 "앞으로도 생산레벨업 지원사업 등 제조기업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4년에도 안성시 생산레벨업 지원사업은 추진 예정이며 지원대상은 공고일 기준 본사 또는 공장이 시에 소재하고 생산시설을 갖춘 제조기업이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