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탄소중립 경연대회 환경부장관상 수상
상태바
강동구, 탄소중립 경연대회 환경부장관상 수상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2.2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위기 대응 위한 실천 기반 구축, 탄소중립 문화 확산 노력 인정
강동구청 직원들이 ‘2023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강동구 제공]
강동구청 직원들이 ‘2023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한 '2023년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탄소중립 실현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 장관상(장려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이번 경연대회에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거버넌스를 조성하고 교육 운영 등을 통해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 및 문화를 확산해 온 것이 호평을 받았다.

구는 지난 7월 ‘탄소중립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발 빠르게 구 자체적인 실천 기반을 구축해왔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기본 조례(강동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9월에는 ‘강동구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구성했다. 11월부터는 용역을 통해 ‘강동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구는 NZ(넷제로: Net-Zero, 탄소 배출이 ‘0’이 되는 상태) 세대를 위해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기후 시민’ 양성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넷제로 에너지 카페를 통해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재(교재명: 우리가 만드는 푸른지구 이야기)를 관내 11개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또 유아부터 성인까지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생활 속 실천 확산을 위해 ▲ 찾아가는 환경교육, ▲ 에너지 체험교육 ▲ 유용미생물(EM) 체험 교육 등 다양한 환경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기후에너지 활동가 양성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해왔다.

아울러 ▲ 쿨시티 강동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일회용품 감량 실천 캠페인, ▲ 상수원 보호구역 민간자율감시단 활동, ▲ 봉사단체와 함께하는 온실가스 줄이기 홍보 등 탄소중립 녹색생활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체계 강화에도 힘써왔다.

구는 최근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하는 ‘2023 지자체 탄소중립 컨퍼런스’에서도 환국환경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신용순 기후환경과장은 “강동구는 2050 탄소중립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해 지속가능한 탄소중립도시 강동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