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전, 내년 1분기 연료비조정단가 '+5원' 유지…전기요금은 동결
상태바
한전, 내년 1분기 연료비조정단가 '+5원' 유지…전기요금은 동결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2.2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연료비 하락에도 한전 누적적자 고려…올해 4분기와 동일
정부, 한전에 "경영 정상화 위해 자구 노력 철저히 이행" 당부
한국전력 나주 본사. [한전 제공]
한국전력 나주 본사. [한전 제공]

한국전력이 내년 1분기(1∼3월) 연료비조정단가(요금)가 올해 4분기(10∼12월)와 같은 1킬로와트시(㎾h)당 5원으로 유지한다.

21일 정부와 한전에 따르면 올해 1분기와 2분기 연속으로 올렸다가, 3·4분기 연속 동결했던 전기요금을 내년 1분기에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력당국은 지난달 대용량 고객인 산업용(을) 전기요금만 ㎾h당 평균 10.6원 인상한 바 있다.

전력당국은 연료비조정단가, 한전의 누적적자, 물가 등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년 1분기 전기요금은 동결하기로 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기후환경요금·연료비 조정요금으로 구성된다.

서울시내 한 주택가에 전기 계량기가 작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시내 한 주택가에 전기 계량기가 작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가운데 매 분기 시작 전 달의 21일까지 정해지는 연료비조정단가는 해당 분기 직전 3개월간 유연탄, 액화천연가스(LNG) 등 연료비 변동 상황을 전기요금에 탄력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연료비조정단가는 kWh당 ±5원 범위에서 적용되는데, 이미 최대치인 5원이 적용 중인 상황이었다.

내년 1분기 연료비조정단가의 경우 국제 연료가가 하락하면서 ㎾h당 -4원으로 산정됐다.

하지만 한전의 누적 적자 상황과 그간 연료비가 조정되지 않은 채 요금이 동결됐던 점 등을 감안해 한전은 내년 1분기 연료비조정단가도 ㎾h당 5원을 유지했다.

정부는 한전에 "내년 1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는 한전의 재무상황과 연료비조정요금 미조정액이 상당한 점 등을 고려해 올해 4분기와 동일하게 ㎾h당 5원으로 계속 적용할 것을 통보한다"며 "한전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자구 노력도 철저히 이행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