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안양시, 올해 각종 수상 휩쓸었다…비결은
상태바
안양시, 올해 각종 수상 휩쓸었다…비결은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23.12.2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규제혁신 최우수·다산목민대상 대통령상 등 
인사가점·특별승진 등 동기부여…“적극행정효과”
[안양시 제공]
[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시가 시 승격 50주년을 맞은 올해 각종 정책 관련 대회에서 수상을 휩쓸었다. 

26일 시에 따르면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다산목민대상 대통령상, 지방규제혁신 성과평가 최우수에 따른 대통령 표창 등을 수상했다.

또 감사원으로부터 자체감사활동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국민권익위원회의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을 달성했다. 이 밖에도 지능형교통체계 도시상, 청년친화헌정대상 종합대상 등을 수상했다.

시는 매년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 개인(12명)과 팀(4팀)을 적극행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2019년에는 시 승격 이후 처음으로 특별승진 사례가 나오기도 했다.

시의 한 주무관이 안양 소재의 중소기업이 개발한 의약품 주입기기가 규제에 막혀 판매가 어렵게 되자 중앙정부 규제담당 부처와 적극 소통하며 규제 해소를 이끌어내 특별승진했다.

또 지난 10월 병원 내 멸균분쇄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규제를 개선해 전국적인 파급 효과를 낸 주무관에게 호봉 특별승급을 부여하기도 했다.

보수적인 공직사회에서 이는 상당히 파격적인 인센티브라는 평가가 나온다. 

안양시 공무원은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 공무원은 인사가점이나 인센티브 등으로 보상을 받아온 선례가 직원들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내년에도 적극행정 ‘실험’에 나선다. 

올해 시범으로 실시한 ‘적극행정 마일리지’ 제도를 내년 신규사업으로 편성했다.

최대호 시장은 “시민의 행복과 기업이 겪는 불필요한 규제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공무원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통해 동기부여를 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규제개혁, 적극행정을 펼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