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尹대통령, 신년 업무보고 '부처별→주제별'로…'정책 드라이브'에 초점
상태바
尹대통령, 신년 업무보고 '부처별→주제별'로…'정책 드라이브'에 초점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2.2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 벽 허물겠다"…저출산 등 주제별로 진행
2기 내각 장관 후보자도 곧 임명할 듯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5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5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내년 1월부터 이뤄지는 신년 업무보고 형식을 기존 개별 부처 중심에서 주제별로 바꾼다.

27일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주제별로 관련 부처들을 묶어서 종합적인 신년 보고를 받을 예정이며, 업무보고는 1월 둘째 주부터 시작된다.

윤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에서 "무엇보다 부처 간 칸막이를 과감하게 허물고 과제 중심으로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시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노동·교육·연금 등 정부의 3대 개혁 분야도 주제별로 보고가 이뤄진다. 구체적인 주제는 이르면 다음주께 확정될 전망이다.

대통령실과 정부 관계자뿐 아니라 관련 전문가들도 참석하는 '타운홀' 방식의 업무보고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최근 대통령실 뼈대를 이루던 '2실장 체제'를 정책실장을 더한 '3실장 체제'로 개편하는 등 정책 드라이브를 걸 기반을 지속해서 마련해왔다.

이르면 연초에 출범 예정인 과학기술수석실까지 더해지면 대통령실은 '3실장 6수석' 체제가 완성된다.

2기 내각도 정통 관료·전문가 중심으로 꾸려지며 정책에 초점을 둔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 인사청문회를 끝낸 최상목 기획재정부·강도형 해양수산부·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등을 조만간 임명할 예정이다. 박상우 국토교통부·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은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내달 인사청문회가 끝나는 대로 임명 절차를 밟아 '정책 내각'을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개각의 '마지막 퍼즐'인 법무부 장관의 경우 이르면 연내 발표를 목표로 검증이 진행 중이다. 검찰 출신 중에는 길태기 전 고검장과 박성재 전 고검장이, 비검찰 출신으로는 장영수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거론된다.

노동계 인사 출신인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반도체공학 분야의 석학인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유임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