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남구, 올해를 빛낸 10대 ‘굿 뉴스’ 선정
상태바
강남구, 올해를 빛낸 10대 ‘굿 뉴스’ 선정
  • 박창복기자
  • 승인 2023.12.2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20개 수상…월드 스마트시티 어워즈 등
스쿨존 보도 설치·소아 야간휴일 의료기관 운영
강남구 10대 굿뉴스로 선정된 스마트시티정책 바르셀로나 최우수상 수상 장면. [강남구 제공]
강남구 10대 굿뉴스로 선정된 스마트시티정책 바르셀로나 최우수상 수상 장면. [강남구 제공]

서울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올해 강남구를 빛낸 10대 굿 뉴스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올해 구는 여러 대외기관에서 20개의 상을 휩쓰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11월 8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월드 스마트시티 어워즈’(World Smart City Awards)에서 우수한 스마트시티 정책으로 대한민국 유일 최우수도시로 선정됐다. 11월 28일 홍콩에서 열린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즈(Design for Asia Awards)’에서 역삼1동 생활안심디자인이 대상을 받았다.

역삼1동은 생활안심디자인은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국무총리 표창, 글로벌 디자인 잇 어워드(Global Design it Award)에서 금상을 수상해 3관왕을 달성했다.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강남구 국민정책디자인단은 사각지대에 있던 장애인 운동욕구를 해소할 정책 모델을 개발해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특별교부금 2억5천만원을 확보했다.

또 다른 굿 뉴스는 스마트행정으로 24시간 빈틈없는 안전 강남이다. 강남구도시관제센터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7,428개의 CCTV를 가동해 24시간 구민 안전을 돌보고 강남역 등 인파밀집지역 CCTV에는 인공지능을 결합했다. 위급상황 시 앱과 연동돼 자동으로 깜빡이며 위험을 알리는 스마트보안등 1,302개를 설치하고, 경사가 심한 이면도로 56개소에 스마트 열선 5,460m를 깔아 빙판길을 예방했다

또한 보도 없던 10개교 통학로 설치를 완료했다. 지난 3월 언북초 스쿨존에 574m의 보도 조성을 시작으로 보도가 없었던 10개 초등학교 통학로 개선 공사를 추진해 보도 2,494m를 설치 완료했다. 스쿨존에 보도가 없던 12개교 중 남은 2개교(도곡초, 청담초)는 학교부지를 활용한 보행공간 조성 방안을 협의 중이다.

이 외에도 ‘딜리, 뉴비가 달린다-강남이 여는 로봇 시대’, ‘꽉 막혔던 강남 재건축, 재건축드림지원TF로 속도내다’, ‘해묵은 문화여가공간 갈증 드디어 해소’, ‘색다른 청년정책 스텝바이스텝’, ‘청소년 마음건강 적신호 잡아낸다’, ‘내 삶을 바꾸는 밀착복지’, ‘강남 100년사 리마인드 강남展으로 재탄생’ 등이 선정됐다.

조성명 구청장은 “생활에 불편을 해결하고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드는 주요 정책과 현안 사업들이 10대 뉴스로 선정되었다”며 “10대 뉴스를 통해 올 한해를 뜻깊게 정리하고, 갑진년 새해에도 구민들과 소통하며 더욱 힘차게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