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자유구역청, 내항 일대 경자구역 지정 용역 본격 착수
상태바
인천자유구역청, 내항 일대 경자구역 지정 용역 본격 착수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12.2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제청, 용역 착수보고회
개발계획 수립·경제성 검토 등
제물포 르네상스 조감도. [인천시 제공] 
제물포 르네상스 조감도. [인천시 제공] 

인천 중구 내항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용역이 본격 착수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7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변주영 차장, 인천시, 중구, 용역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물포 경제자유구역(가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의 내용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사전경관계획, 경제성 검토(타당성 조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등이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제물포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의 주요 내용을 분석해 ▲항만기능 폐쇄 선행 및 2~7부두 내 물동량 이전 방안 마련 ▲국방부 협의 선행을 통한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이전 방안 마련 ▲기존 산업시설의 이전 및 대형 신축 물류시설의 존치 여부 검토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는 2026년 5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용역은 중구 내항 일대 약 6.06㎢에 대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즉 시에서 발주한 ‘제물포 르네상스 마스터플랜’ 계획 내용을 토대로 내항 일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추진, 원도심 균형 발전과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경제청은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오는 2025년 하반기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제138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수요 기반 총량 관리제 운영(360㎢ 이내)’, ‘개발계획 변경 권한 지방 정부 이양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제3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안‘ 등을 심의, 의결함에 따라,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경제청은 예상하고 있다. 

변주영 경제청 차장은 “이번 용역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중구 내항 일대를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하버시티로 조성하고,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이행으로 원도심 발전의 원동력을 확보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