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북구, 2024년 조직개편 단행
상태바
강북구, 2024년 조직개편 단행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3.12.2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사건립추진단·문화생활국 신설
성과지향적 조직구성, 행정환경‧정책 수요 반영 등 4가지 기본방향 중점
신청사건립T/F팀→ 신청사건립추진단으로 확대 개편...신청사건립 사업 본격 추진
강북구 조직개편 안내문.[강북구 제공]
강북구 조직개편 안내문.[강북구 제공]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민선8기 1년이 지나감에 따라 본격적인 도약을 위해 2024년 1월 1일자로 행정조직 개편을 단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8기 핵심사업 실행을 위한 성과지향적 조직 구성 ▲행정환경‧정책 수요를 반영하는 수요자 중심 조직개편 ▲지역특색 및 환경에 맞는 맞춤형 조직개편 ▲부서간 기능 조정과 인력 재배치를 통한 조직운영 효율성 극대화 등 4가지 기본방향에 중점을 뒀다.

조직개편으로 내년부터 강북구 조직체계는 5국 1단 2담당관 30과 139팀에서 6국 2단 2담당관 32과 142팀으로 변경, 1국 1단 2과 3팀이 증설된다.

세부 개편사항으로 행정안전국(구 행정관리국) 내 ‘신청사건립추진단’을 신설한다. 구는 지난달 신청사건립 조성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조건부 통과함에 따라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행정지원과 소속에 있던 신청사건립T/F팀을 신청사건립추진단으로 확대 개편한다. 추진단은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신청사건립 기본설계 및 세부개발계획을 수립하며, 공공건축물기획 용역관리‧신청사 내 주민편의시설 세부계획‧설계공모관리 등을 추진한다.

또 재난안전대응 조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안전총괄부서인 ‘재난안전과’를 행정안전국 소속으로 신설한다. 재난안전과는 기존 ▲안전치수과 재난관리팀(구 도시안전팀)‧생활안전팀(구 시설안전팀) ▲행정지원과 중대재해예방팀 ▲디지털정보과의 통합관제팀(구 통합안전관제팀) ▲자치행정과 민방위팀 등 5개 팀으로 구성해 분산화된 도시안전 기능을 통합했다.

기획경제국에서는 청년관련 정책적 지원강화 및 사업확대를 위해 일자리지원과를 일자리청년과로 변경했으며, 취득세 업무의 효율성을 확보하며 사후관리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세무1과 내 취득세팀을 신설했다. 아울러 부서간 업무 기능에 따라 기획경제국 내에 있던 부동산정보과를 도시관리국으로 이관했다.

2024년 신설하는 ‘문화생활국’은 문화관광과, 생활체육과, 교육지원과, 환경과, 청소행정과 5개 부서로 구성된다. 문화행사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부서를 하나의 국으로 구성해 사업의 연계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이를 위해 기존 문화관광체육과를 문화관광과와 생활체육과 2개 부서로 분리해 문화‧관광‧생활‧체육사업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관광특화사업, 관광사업진흥 등의 업무는 문화관광과에서 전담하며, 신설한 생활체육과에서는 생활체육행사 및 교실운영, 체육시설 신규조성 및 관리, 우이동가족캠핑장‧산악문화허브(HUB) 등 생활체험시설 운영‧관리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청소행정과를 문화생활국으로 이관함에 따라 기존 복지생활국은 복지분야 중심의 조직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복지국’으로 개편한다. 주요 변경사항은 어르신‧장애인과 내 ‘어르신요양팀’ 신설로, 어르신 인구 비율이 증가하는 강북구 요건을 고려해 재가복지서비스, 방문요양서비스, 노인여가복지 프로그램 등 어르신 요양관련 분야를 강화한다.

건설안전교통국은 ‘교통건설국’으로 개편한다. 이는 이순희 구청장의 주요 공약사업인 신강북선 유치와 동북선 조기개통을 위해서로, 업무기능에 따라 교통행정과‧도로관리과‧치수과(구 안전치수과)‧건설관리과‧주차관리과 순으로 직제가 변경된다.

이순희 구청장은 “2024년은 지난 민선8기 1년의 성과를 체감하며 이를 기반으로 더욱 변화와 발전에 힘을 쏟아야 할 시기”라며 “구민들이 원하는 정책적 수요를 반영해 구민의 삶에 힘이 되는 강북구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신청사 건립을 위해 일부 부서를 외부청사로 분리해 운영하고 있다. 지역경제과와 교육지원과는 강북구청사에서 도보로 2분거리에 있는 우성빌딩(강북구 한천로 1035) 7층과 10층에서, 2024년 1월 1일 신설하는 일자리청년과‧생활체육과‧환경과 3개과는 강북구청사에서 도보로 5분거리에 위치한 번동 코스타타워(강북구 도봉로 358) 8층에서 운영 중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