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2024 신년사] 조규일 진주시장 “2024년, 제3의 진주 기적 이뤄 나갈 것”
상태바
[2024 신년사] 조규일 진주시장 “2024년, 제3의 진주 기적 이뤄 나갈 것”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3.12.2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제공]
[진주시 제공]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은 28일 시청 2층 브리핑룸에서 2024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제3의 진주 기적을 꼭 이뤄가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진주대첩으로 나라를 지켜낸 제1의 기적과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을 이끈 LG, GS, 삼성, 효성이 탄생한 제2의 기적이 일어났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는 도시라고 진주시를 소개하며 이제부터 세계를 주도하는 제3의 기적을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밝혔다.

2024년은 사회적 약자계층의 복지를 더 강화하고 지역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새해 진주시정의 큰 줄기를 소개했다.

조규일 시장은“2023년에도 시정 전반에 걸쳐 우수한 성과가 많았다”고 자평하며 특히 문산 공공주택지구 선정, KAI 회전익 비행센터 착공, 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와 상평산단 혁신문화센터 준공, 그린스타트업타운과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공모 선정, UN 중소기업의 날 기조연설, 진주 K-기업가정신 국제포럼 및 청년포럼 개최, 2023 진주아시아 역도선수권대회를 통해 부강한 진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었다고 성과 하나하나를 언급했다.

이어,“이 같은 값진 성과는 시민들의 성원 덕분이다”며 “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이와 함께 새해에는 진주시민이 피부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일에도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언급하며 다음과 같이 2024년 진주시정 운영방향과 주요사업을 설명했다.

◆선제적이고 과감한 미래 투자

대한민국 1호 AAV 생산기지 유치의 토대가 될 KAI 회전익 비행센터와 AAV 실증센터 건립, 진주 우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초소형 위성인 진주샛-1의 재도전과 진주샛-2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문화관광 분야에 대한 투자도 지속해 나간다고 밝혔다.

옛 진주역 철도 부지에 소망희망광장을 조성하고, 망진산에는 전통문화체험관과 비거 전망대, 봉수대 복원을 추진한다.

또한, 진주대첩광장은 계획 수립 이후 17년 만인 내년 상반기에 완공되고, 진양호에는 기존 전망대 리모델링과 귀곡동 수달생태관찰원 건립에 시동을 걸겠다고 부연 설명했다.

◆다 함께 잘 사는 따뜻한 지역사회 구현

미래세대를 위해 미래세대 행복기금 장학사업, 청소년 시내버스 무료 승차,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어르신들을 비롯해 약자 계층의 일상을 보다 편안케 하기 위해 고령자 복지주택 운영, 응급안전 안심서비스 확대, 종합사회복지관 임시 이전, 신중년 정책 강화, 수도요금 감면대상자 확대 정책도 시행한다.

◆시민들의 복리 후생 증진에 매진

빈집 및 노후굴뚝 정비를 통해 원도심 안전을 도모하고 장재장흥, 진성중촌 등 상습 침수지역도 정비해 수해 대비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다.

또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추가 조성,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및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과학영농지원센터 운영 등도 제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진주시 시설관리공단도 설립 등기할 예정이다.

설립등기에 이어, 공영주차장 등 진주시에서 관리하는 7개 시설의 관리를 대행할 계획이다.

이같이 2024년 진주시정 운영방향과 주요 사업들을 설명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희망과 열정을 갖고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하며 새해에는 진주시가 더욱 청렴한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진주시 공무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