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미추홀구 '체육시설 운영 개선' 시행
상태바
인천 미추홀구 '체육시설 운영 개선' 시행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1.0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이용 불공정 개선 권고
구, 1월부터 조례개정 등 조치
미추홀구청사 전경. [미추홀구 제공]
미추홀구청사 전경. [미추홀구 제공]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인천 미추홀구에 공공 체육시설 운영을 개선하라고 권고함에 따라 구가 후속 조치에 나섰다.

1일 미추홀구 등에 따르면 국민권익위는 최근 지역 내 공공 체육시설 대다수를 미추홀구 체육회 소속 협회 동호회들이 독점적으로 쓰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라고 권고했다.

현행 ‘미추홀구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시행규칙은 둘 이상이 공공 체육시설 이용을 신청했을 때 허가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데, 순위에서 밀린 시민들은 시설을 예약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시행규칙에 따른 사용 허가 순위는 1순위 국가·인천시·미추홀구 행사, 2순위 인천시·미추홀구체육회·인천시장애인체육회 체육활동과 행사, 3순위가 미추홀구체육회 소속 협회나 공공스포츠클럽의 체육활동과 행사다. 

시민이 해당하는 직장과 일반 동호회, 개인·경기 연습 등은 4∼5순위에 지나지 않아 허가 순위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실제로 현재 미추홀구에서 운영 중인 공공 체육시설 7곳(코트 42개)의 70% 이상은 우선 예약권을 지닌 협회 소속 동호회가 독점적으로 예약해 쓰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매달 20일마다 미추홀구체육회 소속 협회가 먼저 대관을 신청하면 이후 25일부터 일반 대관 예약을 받는 방식으로 시설 예약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에 구는 새해 1월부터 해당 조례를 개정해 이들 협회의 허가 우선순위를 후순위로 조정하기로 했다.

또 공공 체육시설 중 50%는 매달 같은 날 인터넷 예약을 받고, 나머지 50%는 현장 입장으로 공간을 빌려주는 식으로 운영 방식을 함께 개선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주민 누구나 공정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투명한 기준을 운용하겠다”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