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수출 500억 달러 목표···통상확대 전략 마련
상태바
경북도, 수출 500억 달러 목표···통상확대 전략 마련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1.0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천여개 수출 중소기업 대상 112억 투입
무역사절단 파견 등 공격적 해외 마케팅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가 올해 수출 목표를 500억 달러로 세우고 수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

3일 도가 발표한 '2024 경북도 통상확대 전략'에 따르면 2023년 수출 추정치인 465억 달러보다 많은 500억 달러를 올해 수출 목표로 삼고 이를 통해 무역흑자 270억를 달성할 계획이다.

도는 3천여개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112억 원을 투입해 수출시장 직접 개척, 온라인 기반 수출 확대, 수출 비용 절감, 국내외 수출기관과 협업 등에 나선다.

2월 하순부터 동남아, 중국 등에 무역사절단을 파견하고 홍콩, 중국, 필리핀 등 외국 전시상품전에 참가하는 등 품목별 맞춤형 시장 개척사업을 27회 30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또 아마존, 이베이, 쇼피, 엣시 등 세계적 온라인몰에 더해 올해부터는 미국 월마트와 러시아 줌 등을 더해 모두 7개 온라인몰에 140개사가 입점할 수 있도록 외국어 상품페이지 제작과 홍보 판매, 배송 등을 지원한다.

구미상공회의소에 설치된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는 수출제품 홍보 사진과 외국어 동영상을 촬영해 외국 구매자와 수출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업체별로 연간 수출물류비 1천만 원, 외국전시회 개별참가 때 부스임차 및 장치비 1천만 원, 수출통합패키시 1천만 원, 수출보험 400만 원 등을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또 해외 6개국에 파견한 도 해외통상사무소는 경북 상품 수출 확대에 나서고 해외한인무역협회와 경북도 해외자문위원협의회는 동남아와 유럽에서 경북우수상품전 개최를 지원한다.

이철우 지사는 "작년에는 선진국과 신흥국 경기가 모두 위축되면서 국가와 경북 수출 모두 감소세를 기록하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올해는 무역 활성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수출 500억 달러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