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안양 석수3동→충훈동·관양2동→인덕원동
상태바
안양 석수3동→충훈동·관양2동→인덕원동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24.01.0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양1동→관양동…3개 행정동 새출발
신분증·주민등록등·초본등 공부상 변동없어
경기 안양시의 3개 행정동이 올해부터 새로운 명칭으로 출발한다.  [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시의 3개 행정동이 올해부터 새로운 명칭으로 출발한다.  [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시의 3개 행정동이 올해부터 새로운 명칭으로 출발한다. 

4일 시에 따르면 석수3동은 ‘충훈동’으로, 관양2동은 ‘인덕원동’으로 변경됐으며, 관양2동의 변경에 따라 기존 관양1동은 ‘관양동’으로 변경됐다.

시는 지난해 10월 주민 주도로 구성된 ‘행정동 명칭변경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안양시 동의 명칭과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공포했다.

앞서 각 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진행한 추진위의 실태조사 결과, 석수3동은 참여 세대의 86%(3365세대), 관양2동은 86%(5875세대)가 명칭 변경에 찬성한 바 있다.

‘인덕원’이라는 명칭은 조선시대 관리들이 거처하며 덕을 많이 베풀었다고 해서 붙여진 인덕(仁德)이라는 마을 이름에서 유래됐다.

또 ‘충훈’은 조선시대 공훈이 많은 공신들 관련 사무를 맡았던 충훈부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인덕원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일 청사 현판을 교체하는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정동 명칭 변경은 법정동과는 무관하며,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각종 공부상의 변동은 없다. 

이문규 구청장은 “인덕원이라는 이름만큼 주민들이 서로서로 어진 덕을 많이 베푸는 품격있고 아름다운 마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