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15일부터 도심방향만 낸다
상태바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15일부터 도심방향만 낸다
  • 임형찬기자
  • 승인 2024.01.0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곽방향 면제…통행료 시행 27년만에 운영 방식 개선
도심방향은 현장실험서 통행료 효과 확인…현행 2천원 징수 유지
서울 중구 남산 1호 터널 톨게이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중구 남산 1호 터널 톨게이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남산 1·3호 터널과 연결도로 혼잡통행료가 오는 15일부터 도심 방향으로만 2천 원이 부과된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강남 쪽으로 나가는 외곽 방향은 통행료를 걷지 않는다고 밝혔다.

남산 혼잡통행료는 1996년 11월 11일부터 27년간 양방향 모두 2천 원을 징수해 왔다.

하지만 그간의 물가 상승 폭을 고려하면 요금 2천 원으로는 부과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또 혼잡한 도심 진입 차량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덜 혼잡한 외곽 방향 진출 차량까지 통행료를 걷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견해도 제기됐다.

이에 시는 시민 공감대 형성과 실효성 있는 정책 결정을 위해 지난해 3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2개월간 남산 혼잡통행료 징수를 일시정지하고 효과를 분석하는 실험에 나섰다.

1단계로는 1개월간 외곽 방향으로 나가는 차량에 대해 혼잡통행료를 면제했으며 2단계로는 1개월간 양방향 면제를 실시했다.

또 이를 통해 방향·지역별로 소통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교통량 분석도 병행했다.

실험 결과 1단계에서는 남산터널 이용 교통량이 약 5.2% 늘어났으나, 터널과 직접 연결된 도로에서는 5∼8% 수준의 속도 감소가 나타난 것을 제외하면 터널 주변 지역 도로들에서 전반적으로 큰 혼잡이 나타나지 않았다.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일시정지 실험 결과. [서울시 제공]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일시정지 실험 결과. [서울시 제공]

반면 이후 2단계에서는 남산터널 이용 교통량이 12.9% 늘어났고 소공로와 삼일대로, 을지로 등 도심 주요 도로들의 통행속도가 최대 13%까지 현저하게 떨어졌다.

도심 방향으로 진입하는 차량이 교통 혼잡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만, 외곽 방향으로 진출하는 차량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다.

시는 이런 결과를 토대로 서울연구원, 교통 전문가, 이해관계자 등과 함께 자문회의를 2차례 실시했다.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라 지난달 20일 공청회, 26일 서울시 교통위원회 심의 등 행정 절차를 마쳤다.

이어 오는 15일부터는 도심 방향 진입 차량에 대해서만 2천 원을 그대로 부과하고, 외곽방향으로 진출하는 차량에는 혼잡통행료를 걷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또 주변 도로들의 소통 상황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교통정보제공 강화 등을 통해 현장 소통 관리도 병행할 예정이다.

윤종장 시 도시교통실장은 "그간 승용차 이용 감소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역할을 해왔던 혼잡통행료가 약 27년 만에 변화를 맞이하게 됐다"며 "혼잡통행료 정책이 현재의 교통 여건을 충실히 반영하면서도 시민 공감대를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