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시민고충 해결사 '역할 톡톡'
상태바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시민고충 해결사 '역할 톡톡'
  • 화성/ 최승필기자 
  • 승인 2024.01.0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50여 건 상담···민원해소·시정발전 한몫
[화성시 제공]
[화성시 제공]

경기 화성시 시민옴부즈만이 지난 한 해 동안 150여 건의 크고 작은 시민들의 고충을 상담하며 민원 해소와 시정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시에 따르면 시 시민옴부즈만은 시민과 행정기관 사이의 제 3자적인 중립적 입장에서 관련 부서와의 의견 조율 및 조정을 통해 위법부당소극적인 처분 등의 불합리한 행정으로 인한 시민 고충 민원 처리 및 정책 제안 등을 통해 시민 권익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일조하고 있다.

지난해 대표 민원 처리 사례로는 ‘서동탄역 시설 개선’으로 노후화된 서동탄역 주변 각종 시설물의 개선 및 활성화에 대한 요구다.

시민옴부즈만은 이에 대해 시와 한국철도공사 간 시설물 인수인계 협의 답보로 인한 민원 해결을 위해 현장 출장 확인, 관련 부서 회의, 시의회 사안 공유, 한국철도공사 측에 조속한 협의 촉구 등 다양한 해결 방법을 모색, 서동탄역 환경개선 및 활성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시와 한국철도공사는 양측이 협의한 부분에 대해 각각 보수공사를 실시하고, 시설물 관리주체를 명확히 해 이후 한국철도공사가 서동탄역 시설물 등의 유지관리를 이행하기로 최종 협의했다.

시민옴부즈만은 또, 면 소재 마을회관의 농지의 지목변경 사전절차인 농지전용 미신고로 인한 토지 지목변경 신청 반려 처분에 대한 마을회의 고충 민원도 처리했다.

오현문 소통혁신담당관은 “시 시민옴부즈만은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100만 화성시민의 행복을 이룩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며 “새해에는 현장을 찾아가는 선진형 시민옴부즈만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화성/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