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순천대, 국내 제1호 ‘메탄저감제 실험기관’ 지정
상태바
순천대, 국내 제1호 ‘메탄저감제 실험기관’ 지정
  • 서길원 대기자
  • 승인 2024.01.0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석 교수 연구팀, 3년 간 메탄저감제 효과 검증 탄소중립 지원
순천대산학협력단. [순천대 제공]
순천대산학협력단. [순천대 제공]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산학협력단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의 국내 제1호 ‘메탄저감제 실험기관’으로 지정됐다고 8일 밝혔다.

‘메탄저감제 실험기관’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및 사료 공정심의위원회를 통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호흡대사 챔버(가축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와 메탄가스 등을 측정하는 호흡대사 측정 시설)나 이동형 메탄 측정 장치(Green Feed System)를 보유하고, 메탄저감제 동물 사양 시험이 가능하다고 검증된 기관만이 지정될 수 있다.

메탄저감제는 가축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메탄 배출을 1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인정받은 제품으로, 이를 배합사료에 첨가해 만든 저메탄사료는 가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환경친화적 사료로 분류된다.

순천대는 이동형 메탄 측정 장치를 2대 보유하고, 반추 가축의 메탄가스 발생 저감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동물자원학과 이상석 교수 연구팀의 우수 활동에 힘입어 국내 ‘메탄저감제 실험기관’ 제1호로 지정됐다.

이번 지정은 철저한 서류 평가와 현장실사를 통해 이루어진 결과로, 국립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자격 기간인 3년간 메탄저감제를 제조·수입·판매하는 업체의 메탄 감소 효과를 검증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순천대 여현 산학협력단장은 “순천대는 지역 대표 국립대학으로써 농촌진흥청과 함께 전 세계가 당면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길원 대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