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미래첨단분야 인재 6천 명 양성
상태바
경기도, 미래첨단분야 인재 6천 명 양성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1.0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인공지능·바이오 등
17개 사업 110억 예산 편성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올해 110억을 투입해 반도체·바이오·모빌리티·인공지능(AI) 등 미래첨단분야 인재 약 6천 명을 양성한다고 9일 밝혔다.

산업별로 반도체산업에서는 지난해보다 300명 증가한 1,300명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반도체산업 전문인력 400명을 양성하고 별도로 반도체 교육장비를 도입 지원, 도내 전문대생과 특성화고교생 70여 명 대상 나노기술 전문인력 양성 추진 등이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올해 1,500명의 신규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R&D 연구인력 중심의 석·박사급 고급 인력 500명 양성 과정을 신설하고 국내외 산업계의 현장 수요 중심의 바이오 생산인력 1천여 명 양성 과정을 신설해 추진한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미래차 전환을 준비 또는 실행 중인 중소·중견기업의 친환경차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친환경차 부품개발 부문 전문인력 200여 명 양성을 추진한다.

인공지능(AI) 분야에서는 작년보다 3배이상 확대해 올해 700명의 인재를 양성한다. 인공지능 석·박사급 R&D 연구인력 100여 명을 지원하고 국내 전(全) 산업 인공지능 융합·확산에 대응하고자 경기도형 인공지능 교육과정 개발 및 전문인력 60여 명을 양성한다. ▲500여 명의 도내 대학생과 도민을 대상으로 리터러시 교육을 신설 운영한다.

디지털전환 분야는 작년과 비슷한 규모인 8억, 약 700명의 인재 양성을 목표를 하고 있다. 특히 제조업의 디지털전환에 속도를 내고자, 경기도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선정기업 임직원 350명의 교육을 책임질 ▲경기 디지털전환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다.

김현대 도 미래성장산업국장은 “기업의 인재 수요와 학교교육 과정의 간격을 메우고 청년들의 취업을 직접적으로 돕기 위해 미래 산업 변화에 부응하는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