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주시, 통학 환경개선 본격화…통학순환버스 협약 체결
상태바
파주시, 통학 환경개선 본격화…통학순환버스 협약 체결
  • 파주/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1.0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교육지원청과 운영 활성화·학생 편의 증진
카카오와 '카카오맵 초정밀버스' 도입 업무협약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의 운영 활성화 및 학생 편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식. [파주시 제공]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의 운영 활성화 및 학생 편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식. [파주시 제공]

경기 파주시가 통학 환경개선을 위해 팔을 걷어 부쳤다.

시는 전날 파주교육지원청, 카카오와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환경 제공을 위해 경기도 최초로 추진하는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의 운영 활성화 및 학생 편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통학순환버스는 경기도 내 지자체 중에서는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오는 3월부터 총 10대의 버스를 투입해 운정신도시 내 16개 중고교를 잇는 노선이 본격 도입될 예정이다. 

시와 파주교육지원청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기점으로 통학순환버스의 성공적 안착과 시 통학환경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상호 발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는 카카오와 별도로 협약을 체결해 통학순환버스에 ‘카카오맵 초정밀버스’를 도입해 통학순환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상호 간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카카오 초정밀버스는 위성항법시스템(GNSS)을 활용해 카카오맵 앱에서 센티미터 단위로 버스 위치를 제공하여 주행 중 또는 신호 대기상태 등 버스의 실시간 운행정보를 나타내는 서비스다. 

카카오맵 첫 화면에서 초정밀버스를 활성화하면, 지도상에 버스 위치가 실시간으로 표시되며, 정류장 검색이나 길 찾기에서 상세 경로를 선택할 때에도 위치 정보가 제공되어 지도상에 노선번호 표기와 노선에 따라 색상을 구분해 탑승을 원하는 버스의 위치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시는 통학순환버스 시범운영사업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게 되면, 통학에 어려움을 겪던 파주시 중고등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경일 시장은 “학생들에게는 안전을, 학부모들에게는 안심을 주는 통학환경을 조성해나가는 데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파주/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