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년인터뷰] 차준택 인천 부평구청장 "재정 어려움 타개 총력"
상태바
[신년인터뷰] 차준택 인천 부평구청장 "재정 어려움 타개 총력"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4.01.1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부평구 제공]
[인천 부평구 제공]

차준택 부평평구청장은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올해 전국적으로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세수 감소로 인한 재정난을 호소하는 가운데 재정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차 구청장은“주민 복지와 안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정서비스 분야 등은 적극 지원하겠다”면서“선택과 집중을 통한 건전재정 운영으로 재정난을 극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차준택 구청장과의 일문일답.

▲ 지난해 구정 운영을 평가하자면.

민선 8기 취임 후 1년 6개월은 민선 7기 때 다져놓은 성과와 기반을 바탕으로 부평의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이었다. 구민들께 약속한 70개 공약사항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 외부에서도 이런 노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2023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인천 군·구 중 유일하게 최고등급(SA)을 획득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40여개의 상을 받았다. 부평구 직원과 구민들의 노력으로 이런 결실을 맺었다고 생각한다. 올해는 현재 진행 중인 정책들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겠다.

▲ 지난해 기억에 남는 성과가 있다면.

지난 1년간 원도심 균형 발전, 주차난 해소, 안전 등 구민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할 인프라 확충에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부평남부체육센터 개관이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다. 부평에서 처음 시도한 155면 규모의 공원 지하주차장‘신트리공원 지하 공영주차장’과 갈산동 굴포먹거리타운에 조성한‘스마트 로봇 주차장’도 완공했다. 부평5동과 십정2동에 각종 범죄예방 시설물을 설치해 안심마을을 조성했고, 부평6동 등 4개동 골목길 4곳을 대상으로 환경개선을 추진했다. 부평 전역에 안심 CCTV 300여대를 추가 설치하기도 했다.

▲ 올해 역점을 둔 사업은 무엇인가.

2024년은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과 도시재생뉴딜사업이 대거 추진되는 해다.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지난달 기준 공정률이 55%다. 당초 완공 시점이 올해 말이었으나, 민선 8기 인천시 공약에 따라 친수공간과 보도교를 추가 설치하는 등 사업이 확대돼 2025년 상반기까지 사업 기간이 연장됐다. 지속가능부평 11번가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일자리 창출, 지역 상권 활성화 및 확산, 보행환경 개선 등 다양한 사업과 함께 추진되고 있다. 2월부터 순차적으로 구청 중심 공공문화공간 조성사업, 부평문화의거리 연장 조성사업 등이 마무리된다.

▲ 제1113공병단 특별계획구역 개발사업 관련 법정 공방과 일부 주민의 반대가 잇따르고 있는데.

지난해 예비우선시행자 공모를 통해 가칭 리뉴메디시티부평㈜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협상을 진행 중이었다. 하지만 공모 차순위권자인 하나증권 컨소시엄이 인천지법에 행정소송을 제기함에 따라 현재는 협상을 정지한 상태다. 또 다양한 주민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데, 사업 진행 과정에서 주민들이 원하는 충분한 규모의 상업시설이 확보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앞으로 예비우선시행자 선정, 국방부 협상, 인천시 협의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주민이 원하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산곡·청천의 중심 랜드마크로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부평풍물대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의‘2024~2025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됐다. 전국 1,200여개 축제 중 정부가 지정한 25개 대표 축제에 포함된 것인데, 이번 문화관광축제 지정의 의미는.

부평 풍물 대축제는 역사를 바탕으로 1997년부터 올해까지 28회째 이어오고 있는 지역의 대표 축제이다. 우리 구는 매년 풍물을 중심으로 음악, 무용, 전시,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축제 프로그램을 개선해 왔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0~2023 예비 문화관광축제 지정에 이어 지난해‘2024~2025 문화관광축제’로 격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전국 1,200여 개의 지역 축제 중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정한 25개의 우수축제 중 하나가 된 것이다.

향후에도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관광 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공연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전 세대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 확대, 해외 공연단 초청 등 전통과 지역의 가치를 담은 경쟁력 있는 축제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