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도, 자립준비청년 자립역량 지원 강화
상태바
경남도, 자립준비청년 자립역량 지원 강화
  • 경남/정대영 기자
  • 승인 2024.01.1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 지원 확대 및 심리‧정서 지원 강화
-개인별 특성에 맞춤형 자립지원으로 자립역량 강화 지원
-민관의 협업으로 보다 촘촘한 사회적 지원체계 구축 및 후원사업 발굴
경남도가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멘토링 멘토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멘토링 멘토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자립준비청년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경제·주거·교육·일자리 등 영역별 지원정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먼저 도는 자립준비청년의 보호 종료 후 5년간 지급하는 자립 수당을 월 4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자립정착금을 1,000만 원에서 1,200만 원으로 인상해 소득안전망을 강화한다. 특히 자립정착금의 경우 서울, 경기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금액으로 자립 초기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시금으로 지원한다.

또한, 자립준비청년이 보호 종료 후 재정관리 경험 부족으로 지원금을 낭비하거나 사기·갈취 등 범죄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고자 재정관리, 자립지원 정보제공, 자립준비 개인별 컨설팅 등으로 구성된 자립 교육을 실시해 재정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안정적인 주거 마련에 도움을 주기 위해 LH임대주택 입주자를 대상으로 최대 4년간 500만 원 범위 내 보증금을 지원한다. 또한 희망디딤돌 경남센터를 통해 최대 2년간 보증금 없이 거주 가능하도록 30실의 주거공간을 제공해 자립에 필수적인 주거 안전망을 든든하게 지원한다.

또 도는 자립지원 전담기관 내 취업지원 전담인력(직업상담사)을 배치해 맞춤형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진로 캠프 등 취업역량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취업 지원도 강화한다. 다양한 취업교육과 함께 도내 기업과의 일자리 연계 프로그램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맞춤형 자립지원 서비스를 세분화해 꼼꼼하게 지원한다. 고립‧은둔 자립준비청년, 경계선 지능 자립준비청년 등 세심한 지원이 필요한 자립준비청년에 대해서는 별도의 전담 인력과 멘토단을 구성해 특화된 자립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자립준비청년의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홀로서기에 동행하는 사회적‧정서적 지지체계 구축도 확대한다. 도 자립지원 전담기관의 전담인력을 지난해 4명 추가 채용한 데 이어 올해 1명을 더 늘려 도움이 필요한 자립준비청년을 발견하는 데 집중한다. 

특히, 개인별 특성과 욕구를 파악해 스포츠, 요리, 여행 등 주제별 자조모임 운영도 지원을 확대하고, 다양한 경험과 함께 정서적 교류를 통해 사회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경남도 신종우 복지여성국장은 “가족의 도움 없이 혼자서 자립을 준비해야 하는 청년들이 사회를 향해 처음 내딛는 걸음이 두려움과 외로움이 아닌 설레임과 따뜻함으로 채워지길 바란다.”며 “자립준비 청년들을 더욱 꼼꼼하고 세심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해 11월 민간 후원단체와 기업, 유관 기관들과 함께 맺은 ‘동행 프로젝트’ 협약을 기반으로 민관이 협력해 다양한 후원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