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오세훈 "올해 대중교통 변화의 시작점…집값 하향안정화 목표"
상태바
오세훈 "올해 대중교통 변화의 시작점…집값 하향안정화 목표"
  • 임형찬기자
  • 승인 2024.01.1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 간담회…"기후동행카드·리버버스·따릉이 연계해 정착"
"엔터테인먼트・e스포츠・미디어 등 아우른 '창조산업'…AI행정 원년"
"집값 안정화 멀어, 정부 재건축 완화 기조 동의"…"창조산업 육성이 미래"
"부처 칸막이 없애야…저출생 근본대책 검토"…'약자·매력·경쟁력' 강조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은 "올해 서울의 대중교통이 획기적 변신을 할 것"이라며 올해가 교통정책 변화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17일 밝혔다.

또 인공지능(AI)을 행정에 도입한 원년이 될 것이라며 엔터테인먼트·e스포츠·미디어 등을 아우른 '창조산업'이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산업이라고 육성 의지를 강조했다.

부동산 가격은 하향 안정화돼야 한다는 게 변함없는 목표라며 올해도 이어 나가고 정부의 재건축 완화 정책 기조에 보조를 맞추겠다고 했다.

오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서울은 창조산업을 중심으로 약자와의 동행에서 보듬는 한 해가 될 것"이라는 시정 청사진을 제시했다.

대중교통과 관련, "'올해는 서울의 교통 부분에 많은 변화가 있는 해구나'라는 생각을 했다"며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을 왕성하게 이용하는 진정한 의미의 경제적 취약층 서민을 위한 교통복지 차원에서 이뤄지는 할인 복지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으로 27일부터 서비스한다. 카드 하나로 월 6만원대에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한다.

이어 9월 운항 예정인 서울∼김포 수상버스를 언급 "9월부터 리버버스가 옵션으로 추가된다"며 경제적 부담이 많이 들지 않고 대중교통 역할을 하도록 가격을 책정하겠다고 말했다.

리버버스 성공 조건으로는 한강 접근성을 꼽았다.

오 시장은 "지하철역과 직결되지 않는 곳의 경우 시민 불편 최소화가 관건"이라며 마을버스를 비롯해 버스 노선 조정 등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릉이 연계도 중요하다고 짚었다.

이어 "기후동행카드와 리버버스, 따릉이까지 연계한 대중교통의 획기적 변신이 올해 중요한 포션(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또 "수도권 시민도 서울시민"이라며 서울 출퇴근 수도권 인구의 교통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부연했다.

다만 "버스 준공영제가 유지되는 경기도의 참여를 당장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행정 이기주의나 칸막이 때문에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이 불이익을 감수해선 안 된다는 게 일관된 원칙"이라고 덧붙였다.

명동 '버스 대란'과 관련해선 "포화에 이른 광역버스를 과감하게 받아들인 측면이 있다"며 "모든 방안을 강구해보겠다"고 약속했다. 시는 광역버스 정류장을 좀 넓게 펼쳐서 광역버스가 늘어서는 현상을 방지하고 추후 입석 제한 문제 등도 관계기관과 논의할 방침이다. 다만 입석 문제는 안전과 직결돼 해결이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서울의 부동산 가격은 하향 안정화돼야 한다는 게 흔들림 없는 행정 목표"라며 "최근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지만, 시가 목표로 설정한 하향 안정화에 도달했다고 보기엔 어렵다. 아직도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또 "그런 의미에서 부동산 정책 기조는 작년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재건축 완화 정책에 대해 "역기능이나 부작용이 있는 게 아니라면 최대한 보조를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가고자 하는 방향만큼은 동의하기 때문에 재정비 사업에 서울시가 규정이나 방침을 바꿔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물량을 늘릴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 자재비 증가로 일부 공공개발사업이 지연된 데 대해선 "이런 문제가 반복되면 국가 경제에도 부정적"이라며 "기재부도 그렇고 서울시도 그렇고 마인드를 바꿔야 할 타이밍이 왔다. 조만간 사업 지연을 최소화할 방안이 마련될 것"이라고 했다.

또 서대문으로 불리는 돈의문 복원과 관련해선 "4대문 구도심을 어떻게 역사성을 회복해서 역사를 테마로 한 디자인으로 승부할 것이냐가 관건"이라고 짚었다.

그는 "돈의문을 다시 세워 근처에 녹지를 확보하고 역사성이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도심을 완성하는 의미가 중요해졌다"면서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며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 여론을 보면서 입장을 정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서울을 비롯한 국가적 먹거리로서 '창조산업' 육성을 강조하며 "증강현실 등 뉴미디어 산업, 영상산업, e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디지털 산업을 융합해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혁신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영역"이라며 서울시가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또 행정 개혁과 관련해선 "2024년은 인공지능(AI) 시대로 돌입하는 원년"이라며 서울시 행정에도 AI를 도입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시티 논의에 대해 "서울시의 역사는 연담화된 생활권을 행정구역으로 편입하는 역사"라며 이 논의는 인구가 증가하는 경기도가 경기남북으로 나누는 데서 출발했다며 인구 감소세인 서울로의 집중이 아니라 행정구역 조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출생 문제와 관련해선 "이목을 끄는 발표는 대개 현금지원성"이라며 과도한 자녀 사교육비 부담 등 사회의 구조적 문제나 특성까지 천착해 근본적 대책을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핵무장 논의와 관련해선 "현실적으로 가능한 상황이 오도록 기초를 튼튼히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핵잠재력이라는 표현이 정확하다면서 "이게 정치권이 할 일이고 북한의 안보 위협이 늘어나는 지금이 적절한 시점"이라고 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올해도 흔들림 없이 약자와의 동행, 매력적인 서울, 경쟁력 있는 서울을 향해 뛰겠다"고 마무리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