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창원시, 도시 혁신성장 위한 도시공간 재구조화 추진
상태바
창원시, 도시 혁신성장 위한 도시공간 재구조화 추진
  • 창원/이채열 기자
  • 승인 2024.01.1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성장관리계획 수립

창원특례시는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및 성장관리계획 수립으로 도시의 공간구조를 재정비해, 도시가 혁신 성장할 수 있는 구조적인 기반을 마련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17일 밝혔다. 

◇2030 창원도시관리계획 재정비 
 도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30 창원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한다. 지난해 시는 도시의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2040 창원도시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상위계획인 2040 창원도시기본계획에 부합하도록 도시의 미래상과 발전 방향을 구체화하고 도시계획시설과 용도지역‧지구 등 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한다. 

지난해 6월부터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등 재정비를 위한 관련 절차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현재 그간 민원 사항 및 도시계획시설 소관부서의 정비요청사항에 대해 1차 재정비(안)을 검토 중이다. 올해 6월까지 공공시설인 도로, 주차장 등 도시계획시설의 1차 재정비(안)에 대해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을 완료하고, 이후 용도지역‧지구, 공원 등이 포함된 2차 재정비(안)을 수립해 2025년까지 재정비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재정비로 도시공간 구조를 재편하여 도시발전의 변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 
 
◇주거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시는 지난해 추진한 창원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구역에 포함되지 않은 5개 주거지구 중, 의창구 중동 및 성산구 성주동 등 2개 주거지구의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한다. 

창원시가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구역에 포함되지 않은 5개 주거지구 중 의창구 중동과 성산구 성주동 등 2개 주거지구의 지구단위 계획을 재정비키로 했다.[창원시 제공]
창원시가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구역에 포함되지 않은 5개 주거지구 중 의창구 중동과 성산구 성주동 등 2개 주거지구의 지구단위 계획을 재정비키로 했다.[창원시 제공]

주요 내용은 △주민의 수요에 맞는 도시공간 조성 △도시기본계획의 미래 발전 방향에 부합하는 공간구조 개편이다. 올해 2월까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위한 용역을 발주하여, 현장 조사와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연내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재정비로 노후 주거지역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거형·근린형 성장관리계획 수립 
비시가화지역의 난개발 방지와 계획적 개발을 위한 도시개발 전략도 지속, 추진한다. 시는 녹지지역‧관리지역‧농림지역‧자연환경보전지역 중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의 계획적인 개발을 유도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도시개발 전략의 일환으로 지난해 계획관리지역 내 ‘산업형 성장관리 계획’을 수립했으며, 올해는 주거형·근린형 성장관리계획수립을 검토할 계획이다. 

1월 중 토지이용 현황조사에 착수하고, 올 하반기 주거형, 근린형의 성장관리계획구역 계획(안)을 작성할 계획이다. 지역별 특성과 여건에 맞는 성장관리계획 수립으로 난개발 예상 지역의 개발행위 예측 가능성을 확보하고, 계획적인 개발유도로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방침이다.

안제문 도시정책국장은 “올해 도시정책국은 도시의 변화에 발맞춰 도시 공간구조를 재편해, 도시가 혁신 성장할 수 있는 단단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도시정책을 추진하겠다” 며 “유연한 도시공간 창출로, 시의 미래 50년 발전을 이끄는 데 중점을 두고 도시정책국 전 직원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