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주형 학생전용통학순환버스 운영 본격화
상태바
파주형 학생전용통학순환버스 운영 본격화
  • 파주/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1.1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운영 (주)뉴신일관광 선정…이행협약 체결
3월부터 운정신도시내 16개 학교 노선 운영
파주시청사 전경. [파주시 제공]
파주시청사 전경. [파주시 제공]

경기 파주시가 도내 최초로 추진하는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가 본격화 되고 있다.

시는 통학순환버스 사업자 선정을 완료하고 지난 16일 여객운송사업자와 이행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통학순환버스는 오는 3월부터 총 10대의 버스를 투입해 운정신도시 내 16개 중고교를 잇는 노선을 운영한다.

시는 지난 11일 시범 운영 사업의 사업자로 (주)뉴신일관광을 선정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와 ㈜뉴신일관광은 ▲합리적인 재정지원 ▲통학순환버스의 안정적 운행 ▲통학환경 개선을 위한 상호협력을 추진해 오는 3월 4일 통학순환버스 운행을 개시할 방침이다.

시는 통학순환버스가 운정신도시를 순환하는 노선 특성상 운행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5기점 동시출발’을 채택했다. 이는 하나의 노선을 5등분해 각 기점마다 통학순환버스가 동시간대에 출발하도록 해 학생들이 어디에서 탑승하든 편리하고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요금은 마을버스 요금(950원)을 적용해 가장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대중교통 요금체계에 다른 교통수단과의 환승 할인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해 학생들의 교통복지를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확정된 사업 내용을 기반으로 통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정신도시 내 학생들의 수요를 보다 면밀히 검토해 노선을 일부 조정하는 등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시범운영 사업인 만큼 운정신도시에서 운행데이터를 수집하고, 보완점을 마련하여 안정적인 사업모델로서 운정 외 지역으로 점진적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김경일 시장은 “학생들의 일상 속에서 통학순환버스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파주/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