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안양시, 올해 청년 이사비 지급 등 더 좋아지는 제도 10선 홍보
상태바
안양시, 올해 청년 이사비 지급 등 더 좋아지는 제도 10선 홍보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24.01.18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산지원금 2배 인상 소급적용청년임대주택 공급 등
안양시는 출산지원금 2배 인상 소급 적용, 청년임대주택 공급, 자율주행버스 운영 등 ‘2024년 더 좋아지는 제도’ 10가지를 선정했다. 사진은 안양시청사 전경. [안양시 제공]
안양시는 출산지원금 2배 인상 소급 적용, 청년임대주택 공급, 자율주행버스 운영 등 ‘2024년 더 좋아지는 제도’ 10가지를 선정했다. 사진은 안양시청사 전경. [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시는 출산지원금 2배 인상 소급 적용, 청년임대주택 공급, 자율주행버스 운영 등 ‘2024년 더 좋아지는 제도’ 10가지를 선정해 18일 소개했다.

▲출산지원금 2배 인상, 2023년 1월생부터 소급 적용
안양시의 출산지원금이 2배로 인상돼 2023년 1월 1일 출생아부터 첫째 200만원, 둘 때 400만원, 셋째 이상 100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된다. 최근 조례 개정으로 지원 범위가 확대됐다. 출산지원금은 첫 지급일로부터 1년마다 주민등록 거주지 확인 후 분할 지급된다.

▲청년임대주택 공급....덕현지구 입주자 모집
오는 2032년까지 3,106세대의 청년주택 공급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덕현지구(평촌센텀퍼스트) 청년임대주택 입주자를 이달부터 모집 중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비산초교 주변지구(평촌엘프라우드)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청년가구 이사비 최대 50만원 지원
안양시로 전입하거나 이사를 하는 19~39세 청년은 이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운반포장 등 이사 비용 또는 중개수수료를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소득 및 재산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생애 1회만 지원된다.

▲초등학교 졸업앨범비 최대 6만원 지원
안양시는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초교 졸업앨범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시에 주민등록을 둔 초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졸업앨범 구입 신청자이며, 지원금액은 앨범 구입 실비로 1인당 최대 6만원이다.

▲행정동 명칭 변경…충훈동관양동인덕원동으로
올해 1월 1일을 기준으로 기존 석수3동은 ‘충훈동’으로, 관양2동은 ‘인덕원동’으로, 관양1동은 ‘관양동’으로 변경됐다.

지난해 주민 주도로 구성된 ‘행정동 명칭변경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관련 조례를 개정했다.

▲스마트도시통합센터 신축 이전…더 안전해지는 안양
전국 최고 수준의 관제시스템을 갖춘 통합센터가 오는 4월경 신축 이전한다. 24시간 재난안전 대응 체계를 보다 촘촘하게 구축할 예정으로, 홍보체험관을 비롯해 가상현실(VR)확장현실(XR) 체험존, 자율주행차고지 등 시설이 갖춰진다.

▲자율주행버스 ‘주야로’ 운영
자율주행 버스 ‘주야로’가 올해 3월 시범운행을 시작으로 8월부터 본격적으로 안양시를 누빈다.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후변화 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 개관
기후변화의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는 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가 오는 4월 석수동에 문을 연다. 연면적 573㎡에 본관 지상 2층, 별관 지상 2층 규모로, 전시공간체험공간교육실 등이 갖춰진다. 유아, 초중고생,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10여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장애인복합문화관 개관
장애인 복지를 위한 장애인복합문화관이 올해 하반기 안양동에 개관한다. 연면적 9,989㎡에 지상3층~지상4층 규모로, 평생교육센터체육관식당카페주차장 등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더 많아지는 어린이청소년 공간
올 하반기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시설 3곳이 늘어난다. 안양동에 ‘만안구 어린이 도서관’이 개관하며, 하반기에는 박달, 관양에 ‘청소년 문화의 집’이 새롭게 문을 열어 기존 만안석수호계평촌에 있는 청소년 문화의 집에 더해 총 6곳으로 늘어난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