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도, '인명피해 제로 추진'…지하차도 내 구명봉 설치
상태바
경남도, '인명피해 제로 추진'…지하차도 내 구명봉 설치
  • 경남/정대영 기자
  • 승인 2024.01.1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6억 5,000만원 확보…하천변 지하차도 6개소 설치 예정
-구명봉, 높이 1m 간격으로 4단 설치…옹벽구간, 비상사다리 및 구명봉 2단 설치 예정
경남도가 올해 상반기 중으로 도내 하천변 지하차도 6개소에 구명봉 설치한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사진.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올해 상반기 중으로 도내 하천변 지하차도 6개소에 구명봉 설치한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사진.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구명봉 설치 사업예산 6억 5,000만원을 재난안전교부세로 확보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도내 하천변 지하차도 6개소에 구명봉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명봉 설치사업은 지난 7월 오송지하차도 극한 침수상황 발생 당시 구조물 난간을 잡고 6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한 의인 사례를 교훈 삼아 지난해 도는 행정안전부에 예산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또한 도는 도내 지하차도 구명봉 설치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지하차도 소관부서인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했으며, 국토부는 경남도 사업추진 성과분석 후 방재지침 개정 등 제도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도는 지하차도 운영실태 점검과 침수 대응 가이드 라인 마련을 위해 도내 60개소 전체 지하차도에 대한 전수 점검 및 조사를 실시했다. 

이와함께 도내 100m 이상 지하차도 14개소를 대상으로 구명봉 설치 대상지를 병행 조사하고 구명봉 설치에 대한 시군별 수요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창원 명곡‧용원‧석전지하차도, 진주 남강3로지하차도, 김해 불암지하차도, 함안 검암지하차도 등 6개소를 구명봉 설치가 필요한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도는 스테인리스 파이프를 지하차도 내에 높이 1m 간격으로, 4단 설치할 계획이다. 

최하단에 설치되는 1단 구명봉은 오송 지하차도 사례와 같이 하천변 지하차도에 하천범람으로 거센 물살이 지하차도에 밀려들더라도 도로 이용자가 물살에 떠밀리지 않고 구명봉을 잡고 탈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2~4단으로 설치되는 구명봉은 사람 키높이 보다 높게 지하차도가 침수됐을 경우 도로 이용자가 구명봉을 잡아 익사를 방지하고, 물의 부력 작용을 활용해 구명봉을 잡고 탈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지하차도와 연결되는 옹벽구간에는 지하차도를 탈출한 도로 이용자가 신속히 이동할 수 있도록 (비상)사다리와 구명봉 2단 설치될 예정이다.

김영삼 교통건설국장은 “하천 인근에 설치된 지하차도에 구명봉을 설치할 경우 오송 지하차도와 같이 극한의 침수상황에서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재난 구명 시설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도민 안전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