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주당 인천시당 “서울지하철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 ‘불로역’ 사수”
상태바
민주당 인천시당 “서울지하철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 ‘불로역’ 사수”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1.1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국회의원과 시·구의원 기자회견. 
민주당 국회의원과 시·구의원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인천시당위원장(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서구갑)과 신동근 국회의원(서구을), 이순학·김명주 시의원, 심우창·김춘수·김남원·송승환·백슬기·이영철 서구의원은 19일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김포시 입장을 편파적으로 반영한 서울5호선 연장 노선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제기했다.

민주당 국회의원과 시·구의원들은 ‘지자체 간 합의 없는 대광위의 일방적인 지하철5호선 연장 노선안 발표를 결사반대한다’ 성명을 통해 서울5호선 연장노선은 신 의원이 2016년 최초로 검단지역을 위한 선거공약으로 발표해 검단지역주민과 함께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또 2021년 지자체 간 합의를 전제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다고 덧붙였다.

대광위의 서울시 지하철5호선 연장 발표로 신 의원의 20대 공약이 실현됐지만, 시의 합의 없이 검단신도시만 관통하는 노선이 발표됨으로써 검단 전체의 균형 발전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질책했다.

대광위가 김포시 입장을 편드는 이유로 서울시 건폐장 수용을 핑계로 대지만, 김포시가 건폐장 위치를 발표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검단은 서울시와 김포를 포함한 경기도 쓰레기를 30년 가까이 받아오고 있다는 사실은 애써 외면하고 있다.

특히 시 노선안은 수도권 서북부의 기본적인 이동권과 생활권을 보장하는 최후수단이다. 그러나 대광위는 김포시를 지나는 노선은 그대로 둔 채 인천시 원안은커녕, 양보 절충안까지도 무시했다.

시는 대광위 발표안에 합의한 바가 없다고 한다”고 전제하고 “설령 대광위가 합의가 어렵다는 이유로 일방적인 발표를 했어도, 인천시가 동의하지 않는다면 5호선은 한 발짝도 추진될 수 없다“고 명확히 밝혔다.

민주당 국회의원과 시·구의원들은 ”지자체 간 합의절차를 무시한 채 김포시를 편드는 대광위 노선안에 검단지역 주민과 함께 강력히 반대한다“며 ”대광위는 인천시민의 강력한 저항과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을 경고했다.

또 대광위에게 인천시의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후속 협의를 촉구했다.

시는 인천에 일방적인 양보와 피해만 전가시키는 행태에 대응, 서울시와 김포시의 쓰레기반입 중단 등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민주당 국회의원과 시·구의원들은 ”대광위의 합의되지 않은 일방적인 5호선 노선 발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대광위는 지자체 간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협의, 후속대책을 마련하고 시는 인천에 일방적 피해만 전가하는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해 서울시와 김포시의 쓰레기반입 중단 등 모든 대응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